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그런데 재벌은?] “현대차·롯데·포스코·KT, 최순실 사익위한 투자강요 박근혜 공모”

검찰, 최순실 게이트 중간수사결과 발표 기업 관련 부분 뜯어보니

2016.11.20(Sun) 14:48:06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는 20일 현대자동차, 롯데, 포스코, KT 등 재벌그룹이 최순실 씨 개인적 이득을 위해 투자 등을 강요받았고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박근혜 대통령까지 공모했다고 밝혔다. 검찰 발표 내용 중 재벌 관련 부분을 조명했다.

이영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이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 브리핑룸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중간수사 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검찰은 브리핑을 통해 최순실, 안종범, 정호성을 일괄 기소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이들 3명과 범죄사실과 관련해 상당 부분 공모관계에 있다고 발표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검찰은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직권남용·강요·강요미수·사기미수 등으로,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을 공무상 비밀누설로 각각 구속기소 했다. 이들에 대한 공소장 범죄사실에 ‘대통령과 공모했다’고 적시했다. 검찰은 또한 박근혜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인지해 입건했고 조만간 대통령을 대면 조사해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이다. 

 

이영렬 특별수사본부 본부장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서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이영렬 본부장은 브리핑을 통해 “최순실은 인사와 운영 권한을 장악한 K스포츠 재단의 사업과 관련된 이권에 개입하기 위해 ‘더블루K’를 설립했다”며“대기업의 지원을 받아 복합체육시설을 건립한 후 시설 운영과 관련 수익사업을 더블루K가 맡는 계획을 세웠다”​라고 발표했다.

 

이 본부장은 롯데그룹과 관련해 “최순실, 안종범은 직권을 남용해 롯데그룹을 상대로 최순실이 추진하는 하남 복합체육시설 건립비용으로 K스포츠 재단에 70억 원을 교부하도록 강요했다”고 지적했다.

 

현대차그룹과 관련해 “최순실, 안종범은 직권을 남용해 현대차그룹을 상대로, 최순실의 지인이 운영하는 흡착제 제조·판매사인 KD코퍼레이션이 현대차그룹에 11억 원 규모의 납품을 할 수 있도록 강요했다”며 “이들은 직권을 남용해 현대차그룹을 상대로 최순실이  사실상 운영하는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에 62억 원 규모의 광고를 주도록 강요했다”고 밝혔다. 

 

포스코와 관련해선 “최순실, 안종범은 포스코 계열사인 광고업체 포레카를 인수한 컴투게더 대표를 상대로 포레카의 지분을 양도하도록 강요하다 미수에 그쳤다”며 “그러자 포스코를 상대로 직권을 남용해 포스코 펜싱팀을 창단하도록 하고 최순실이 운영하는 더블루K가 펜싱팀의 매니지먼트를 맡기로 약정하도록 강요했다”​고 강조했다. 

 

KT와 관련해선 “최순실, 안종범은 직권을 남용해 KT를 상대로 차은택과 최순실이 추천한 이동수와 신혜성을 각각 광고 발주를 담당하는 전무와 상무보로 채용토록 했다”며“최순실이 운영하는 광고회사인 플레이그라운드에 68억 원 규모의 광고를 주도록 강요했다”고 꼬집었다. 

 

그랜드코리아레저에 대해선 “최순실, 안종범은 직권을 남용해 한국관광공사 산하 공기업인 그랜드코리아레저를 상대로 장애인 스포츠단을 창단하도록 했다”며 “더블루K를 에이전트로 해 선수들과 전속계약을 체결하도록 강요했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7월 24일 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및 지원기업 대표 간담회에 참석,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그간 수사 방법과 관련해 이 본부장은 “대통령과 단독 면담한 삼성그룹 등 9개 대기업 회장과 김종덕 전 문화체육부장관, 김상률 전 교육문화수석비서관 등 다수의 관련자를 소환조사했다”며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금 강제모금 의혹에서 발단돼 최순실과 안종범 등이 연루된 각종 비리 의혹과 최순실과 정호성이 연루된 청와대 문건유출 의혹 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삼성전자가 지난해 9~10월 최순실과 정유라 모녀가 독일에 세운 코레스포츠(현 비덱스포츠)에 35억 원(280만 유로)을 송금한 의혹에 대해서는 수사를 계속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미르·K스포츠재단 53개 대기업의 774억 원 출연을 뇌물 제공으로 보고 제3자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해 관련 기업들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기업들이 경영권 승계, 사면, 각종 인·허가, 세무조사 면제 등에 이익을 기대하고 출연금을 냈을 가능성이 있어 단순 피해자로 볼 수 없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 검찰은 일단 이 미르·K스포츠 재단에 대한 대기업들의 출연에 대해 최 씨와 안 전 수석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일단 기소한 상황이다. 

 

이 본부장은 “​김종 전 문화체육부 차관, 조원동 전 경제수석비서관, 장시호(최순실 씨 조카) 등의 사건과 그 외 재단 출연 기업과 관련된 제3자 뇌물수수 혐의에 대해서도, 특별검사(특검)의 수사가 시작될 때까지 계속해 철저하게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며 ​​“​특검 수사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핫클릭]

· [최순실#그런데 KT는?] 재단출연, 취업청탁, 물량몰아주기…‘황창규호’의 민낯
· [최순실 게이트#그런데 포스코는?] 정권마다 외압 악순환…민영화는 ‘개살구’
· [최순실 게이트#그런데 재벌은? ] 이재용 정몽구 구본무 김승연…독대가 ‘독배’ 되나
· [최순실 게이트] 미르재단 9월 초 신임 이사진 뽑고 활동 전무
· [최순실 게이트_그런데 재벌은?] 삼성 승마 커넥션 “이재용 수사 불가피”
· [최순실 게이트_그런데 재벌은?] 두 번 뜯긴 롯데, 절대 그냥 줄 리 없잖아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