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문재인 대통령] '재수 당선' 18대 대선과 무엇이 달랐나

조급함 벗고 여유와 강단 어필…탈권위·친서민 공약 한층 업그레이드

2017.05.10(Wed) 09:51:23

문재인 제19대 대통령이 지난 9일 밤 서울 광화문 세종로소공원으로 대국민 인사를 위해 무대차량으로 들어오고 있다.  사진=고성준 기자

 

[비즈한국]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통한 것일까. 지난 18대 대통령선거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에게 3.53%(108만 496표) 차이로 패배했던 문 후보가 두 번째 출마한 대선에서 과반수에 가까운 표를 얻으며 압도적 승리를 거뒀다. 

 

18대 대선에서는 박 후보와 문 후보 간 양자대결 구도가 그려졌다. 반면 이번 대선에서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등 네 명의 대통령 후보와 함께 문 후보는 경쟁을 벌여야만 했다. 1987년 이후 처음으로 구성된 5자 대결 구도다. 

 

아들 취업 특혜, 세월호 인양 개입 등 문 후보를 둘러싼 수많은 의혹들이 불거졌지만, 문 후보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40%대의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면서 유력 대선후보로 주목받았다. 홍 후보와 안 후보가 문 후보를 뒤쫓았지만, 문 후보 지지율과의 격차를 10%포인트대 이내로 좁히지는 못했다. 문 후보를 제외한 네 후보 간의 4자 대결 속에서 문 후보가 라이벌 없는 승리를 이뤄냈다는 평도 이어지고 있다. 

 

문 후보는 지난 18대 대선 때보다 여유로운 모습을 보여왔다. 단일 유력 대선 후보로 꼽힌 이유도 있었지만, 경험자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자신감과 여유를 엿볼 수 있었다는 게 여러 정치 관계자의 설명이다. 일례로 지난 대선에서 안 후보의 반값선거 제안에 “취지에는 공감한다”고 말하면서도 전국민 앞에 당황한 기색을 드러냈던 문 후보는 이번 대선후보 TV토론에서는 “노무현 뇌물 수수 정말 몰랐나”라는 홍 후보의 질문에 “그 말에 책임져야 한다”고 힘주어 말하는 등 내내 기세등등하면서 여유로운 태도를 보였다. 

 

18대 대선에서 내민 공약을 강화한 점도 대통령 당선을 가져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노동 분야 공약을 살펴보면 18대 대선 때는 공공 일자리를 40만 개 늘리겠다고 한 반면, 이번 대선에서는 81만 개로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주52시간 노동시간단축은 지난 대선 때와 똑같은 공약이나, 상한제 전면이행을 약속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광화문광장에서 당선 인사를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그분들과 함께 손잡고 미래를 위해 같이 전진하겠다”며 “저를 지지하지 않았던 분들도 섬기는 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사진=임준선 기자

 

18대 때는 ‘전 국민 고용평등법’ 제정을, 19대에서는 ‘비정규직 차별금지 특별법’ 제정을 통한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원칙 적용을 공약했다. 노조가입률 제고·알바존중법 도입·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노동이사제 등을 추가로 도입하겠다는 공약도 이번에 내세웠다. 

 

18대 때와 마찬가지로 대통령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대통령 휴양지로 쓰였던 경남 거제 저도 반환, 대통령 일정 공개, 인사추천 실명제, 청와대 경호실의 대통령 경호국 위상 조정 등을 추가로 발표했다.

 

검찰과 경찰 개혁 방안으로 내세운 공약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을 제외하고 전부 강화되거나 추가됐다. 또 검찰 수사권을 경찰에 이전하고, 검찰에는 기소권과 2차 수사권만 부여하겠다는 공약도 내세웠다. 아울러 자치경찰제의 확대화, 경찰위원회 실질화, 노동부 근로감독관의 실질수사권 강화 등도 제시했다. 

 

안보수사국을 신설해 대공수사권을 맡기고, 국가정보원이 수행하는 국내 정보수집 업무와 수사 기능을 없애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해외안보정보원으로 개편해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같은 정보기관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공약도 내세웠다. ​18대 대선과 다른 행보를 보인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초반 어떤 청사진을 그려나갈지 주목된다. 

유시혁 기자 evernuri@bizhankook.com


[핫클릭]

· [문재인 대통령] 전 세계의 눈이 '문'에게 쏠리다
· [문재인 대통령] 재벌개혁, 공약만으로도 '무시무시'
· [문재인 대통령] 공약 이행에 178조 원, 재원조달은 '글쎄~'
· [문재인 대통령] 의지 충만한 청년·여성 정책, 그대로만 되면…
· [문재인 대통령] 개혁 도마 위에 오를 6대 재벌은 어디?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