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빛바랜 장밋빛' 신세계 스타필드 다시 불붙은 찬반 논란

일자리창출? 하남 직고용 정규직 7.3% 불과…지역경제 활성화? 주변 소상공인 매출 급감

2017.11.22(Wed) 17:23:40

[비즈한국]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역점사업인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개발에 빨간불이 켜졌다. 스타필드 개발 예정지역 곳곳에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두고 찬반 논쟁이 불붙었기 때문이다. 애초 스타필드 개발 예정을 밝혔던 경기 부천에서는 인근 상인들의 반발로 최근 백화점 건립마저 좌초됐다. 신세계 프라퍼티 측에 따르면 신세계 측은 현재 인천 청라와 경기 안성, 경남 창원 등 세 곳의 스타필드 개발 예정지를 남겨두고 있다. 

 

체험형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는 신세계그룹의 새로운 성장동력이자 정용진 부회장의 ‘야심작’으로 꼽힌다. 정 부회장은 지난 9월 스타필드와 이마트24 사업에 투자하기 위해 이마트가 보유한 코스트코의 지분과 부동산을 전량 코스트코 측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신세계 측은 스타필드 개발 예정을 밝히며 일자리 창출 효과를 내세웠다. 2014년에는 향후 10년 계획을 밝히며 10년간 31조 원을 투자해 백화점과 복합쇼핑몰 등을 확충하고 17만 명을 신규 채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정 부회장 또한 지난 5월 “신세계그룹은 이미 대다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며 “앞으로도 매년 1만 명 이상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약속을 지켜가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고용창출 효과를 강조한 신세계의 일자리창출 계획 발표는 ‘골목상권 침해’라는 지역 상인들의 반발에 맞서 지역에 쇼핑몰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이다. 신세계 측은 개장 당시 스타필드 하남의 경우 7000여 명, 스타필드 고양은 3000여 명의 지역 일자리 창출 계획을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지난 8월 24일 고양시 덕양구 삼송에 자리한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고양’ 오픈식에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최근 스타필드의 ‘장밋빛 기대’가 현실과 다르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해 9월 문을 연 스타필드 하남의 지난 1년간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것. 하남시의회 문외숙 자유한국당 의원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스타필드 하남의 일자리 창출이 실패했다고 지적했다. 

 

홍 부의장은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복합쇼핑몰은 문재인 정부의 질 좋은 일자리 정책과 반대로 질 낮은 비정규직과 간접고용만 양산하고 있다”며 하남 스타필드의 고용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하남 스타필드가 고용했다고 주장하는 4700명 가운데 신세계 직접고용 정규직은 단 7.3%인 373명밖에 되지 않았다”며 “간접고용 대부분은 협력사 직원이며 3700명가량이 계약직 등으로 캐셔, 환경미화원, 주차요원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또 문 의원은 ​지난해 7월 스타필드 하남​ 개장을 앞두고 “신세계 측은 하남 스타필드 개장 시 연간 400억여 원에 달하는 지역경제유발 효과와 7000여 개 일자리 창출이 있을 것이라 전망했으나, 고용 대부분이 3D업종에 한정된 계약직일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한 바 있다.

 

문 의원은 ‘비즈한국’과의 통화에서 “우려했던 대로 현재 스타필드의 고용형태는 캐셔, 환경미화원 등에 한정된 계약직이 많다. 또 많은 매장을 개인에게 분양해 임대매장으로 운영하다 보니, 직접 고용이나 정규직 채용이 이뤄질 수 없는 상황”이라며 “최근 하남시가 신도시로 부각돼 임대료가 비싸진 탓도 있겠지만, 스타필드 개장 후 장사가 잘 되던 지역도 빈 가게가 많아졌다. 30% 가까운 가게가 문을 닫았고, 재래시장 또한 어려워졌다. 소상공인들이 힘들어 한다”고 설명했다. 

 

경기도 하남시에 위치한 스타필드 하남 전경. 사진=박정훈 기자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 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만큼, 신세계 측의 스타필드 개발 계획은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개발을 예고한 부천과 청라 등에서 찬반 갈등이 치열하게 벌어졌으며, 최근 신세계 측이 부지를 매입한 경남 창원시에서도 논쟁이 빚어졌다.

 

창원의 경우, 창원시와 신세계 측이 스타필드 개발 예정을 언급하기도 전에 소상공인들이 반대하고 나선 상황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지난해 5월 창원시로부터 육군 39사단이 이전하고 아파트 단지가 개발 중인 창원시 의창구 중동 부지 내 상업시설 용지 3만 3000㎡를 매입했다. 

 

승장권 창원시 소상공인연합회장은 “그 정도 규모의 부지를 신세계가 매입했다면 쇼핑몰이 들어설 것이라는 예측은 당연하다. 연말 전 인허가를 접수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들리는데, 창원시나 신세계는 이렇다 할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며 “창원시의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몰락한 후 그를 되살리려 다시 재정투입을 해서는 안 된다. 인허가 단계에 들어가기 전 반대 입장을 밝혀야겠다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어 “스타필드 ​하남 ​현장과 하남시의회도 방문했는데, 스타필드 오픈 직후 주변 가게들의 매출이 50% 이상 줄었으며 최근에는 원래의 70% 정도만 매출을 유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숫자만 보면 피해가 적은 듯 보이지만, 매출이 줄어들고 유지가 되지 않으면 상인들은 장사를 접을 수밖에 없다”며 골목상권 침해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설명했다.

 

이에 대해 신세계 프라퍼티 관계자는 “구체적인 일정이 잡히지는 않았으나, 내부적으로 스타필드 ​창원 ​개발을 추진 중이다. 곧 인허가를 받을 계획”이라며 “고용창출 효과 및 골목상권 침해에 대한 지적은 민감한 문제다. 매장을 모두 직접 운영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고용형태에 대해 손쓸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청라의 경우 지난 8월 건축 인허가를 받아 둔 상황이고, 현재 창원을 비롯해 청라와 안성 등 세 곳의 개발을 진행 중이다. 반대도 있겠지만 갈등을 잘 풀며 개발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다정 기자 yrosadj@bizhankook.com


[핫클릭]

· [현장] 평창동계올림픽 '직관'하시게요? 먼저 세 가지 '각오'는 하세요
· '드래곤볼Z 폭렬격전' 확률 조작 의혹 쓰나미 게임업계 덮치나
· '밀실 매각 논란' SK엔카직영 사측 협상안 확정, 해결 국면 맞을까
· 효성 전격 압수수색 놓고 '윤대진의 숙원' '채동욱 변호인' 설왕설래
· 유해 생리대에 운 소비자들 '크라우드 펀딩 생리대'에 또?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