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남경필 지사 '엄포'에도 버티는 이중근 부영 회장 '패기'의 원천

지자체가 꺼내든 행정제재 카드에도 임박한 지방선거·택지 개발권 있기에 가능 관측

2017.11.28(Tue) 18:23:28

[비즈한국]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아파트 부실시공 문제에 휩싸인 부영에 대해 최고책임자(​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등)의 공개 사과와 확실한 재발방지책 제시를 촉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경기도와 소속 지자체들은 영업정지와 택지공급 차단 추진 등 강력한 행정제재 카드를 꺼내든 상황임에도 부영은 책임자 공개사과 등에 응하지 않고 있다.  

 

남경필 경기도 지사(왼쪽)와 이중근 부영 회장. 사진=박은숙 기자·부영


버티기 배경에 대해 복수의 업계 관계자들은 경기도 내 부영이 소유한 수십여 알짜 택지 개발권과 함께 얼마 남지 않은 2018년 6월 지방선거를 염두에 뒀기에 가능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는다. 

 

부실시공 문제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지구 23블록에 들어선 1316가구 규모의 부영 아파트에서 촉발됐다. 이 아파트는 올 3월 화성시로부터 사용승인까지 받았지만 2016년 12월, 올 2월과 5월 세 차례에 걸친 경기도 품질 검수에서 211건의 하자를 지적받았다. 국토교통부에 접수된 입주민 하자 신청만 8만 건을 넘고 있다. 

 

아파트 부실시공 문제와 관련해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올해 8월까지 6번이나 현장을 방문해 점검했다. 남 지사는 트위터와 블로그 등에서 부영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원색적으로 드러내 왔다. 7월 18일 ‘동탄 부영 23블록에 다녀오는 길입니다’라는 제목의 게시물에서 그는 “부영이면 소위 대기업인데요, 수준이 이정도 인가요? 하자 투성이에, 안전 불감증에, 땜질식 처방에 도지사 나왔을 때만 모면하고 보자는 식입니다”라고 질타했다. 

 

남경필 지사는 경기도와 소속 지자체인 화성, 성남, 하남시에게 올해 8월 25일부터 9월 1일까지 부영이 시공 중인 10개 단지에 대한 특별점검을 지시했다. 그 결과 214개의 지적사항이 적발됐고 지자체들은 9건의 부실공사에 대해 총 66점의 벌점을 부과하기로 했다. 벌점에 따라 입찰참가제한이나 사전입찰심사제도 감점 등 건설사 영업활동에 불이익이 뒤따른다. 

 

남 지사는 9월 8일 부영아파트 입주예정들과 간담회를 열고 부영 아파트 최고책임자의 공개 사과와 공사 기간 연장 등을 요구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최고책임자를 명확하게 지목하지 않았으나 이중근 부영 회장이나 부영주택 대표의 공개사과였다. 하지만 부영은 이에 응하지 않았다”며 “동탄 부영아파트와 관련해 부영에 취할 행정조치를 곧 결정할 계획이다. 영업정지로 결론나면 그 기간 내 신규수주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부영은 “공개사과라 하면 어느 정도 의미인지 모르겠으나 입주민들에게 당사 차원의 사과문을 배포했고 사과했다. 문제로 지적된 하자들에 대해서도 보수를 완료해가는 상황이다”라고 해명했다. 

 

서울 중구 태평로 부영 빌딩. 사진=고성준 기자


부영이 버티는 이유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이중근 부영 회장은 탁월한 혜안을 가지고 택지를 매입하기로 정평이 나있다. 부영이 경기도 내에서 매입한 택지에 착공하지 않거나 완공되지 않은 사업이 수십 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부영이 소유한 택지를 개발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지역 외곽에서 보면 황폐화된 것처럼 보이는 현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 지자체로서는 막대한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신도시를 예로 들면 부영은 시간이 경과할수록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등이 들어서 출퇴근이 편리하면서도 역내 상업지역으로 이동하기 수월한 지역의 택지를 매입하는 패턴을 보인다. 부영의 택지는 역내에서 가장 노른자위로 변모하게 된다”며 “내년 지방선거 역시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점에서 부영으로선 서두를 필요 없이 추이를 지켜보자고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부영은 경기도 내 소유 택지와 개발 상황에 대해 공개하지 않았다.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핫클릭]

· 동계올림픽 앞두고 최순실·정유라 공동 소유 평창 땅 얼마나 올랐나
· '진상 손님'은 손님 아닌 '진상'일 뿐…이젠 창업 상식
· 일본 다이소 '괴짜 사장' 야노 히로타케 성공 스토리
· 경기도, 부영 영업정지 검토…부동산 귀재 이중근 '하자'에 무너지나
· 이재용 징역 5년, 같은 혐의 불똥 튈라 롯데·CJ·부영 '노심초사'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