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대우조선해양 주총에 '정성립 재선임' 안건이 없네? '이제 어쩔…'

5월 말 임기 종료되는데 차기 사장 오리무중…정권 낙하산 재연 가능성도

2018.03.29(Thu) 16:21:41

[비즈한국]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임기가 오는 5월 말 종료되는 가운데 정 사장의 거취가 최근의 미세먼지처럼 한 치 앞을 볼 수 없는 상황이다.​ 일각에선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이기에 정권의 낙하산 인사가 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정 사장은 당초 오는 30일 열릴 주주총회에서 재선임 추인을 염두에 뒀다. 하지만 지난 15일 열린 대우조선해양 이사회에서는 추인이 필요한 재무제표 건 등을 비롯한 상정안만 확정됐다. 예상됐던 정 사장 연임 결의안은 안건에 오르지 못했다. 이에 따라 정 사장 임기가 만료되는 5월 28일 이전 후보자 추천과 함께 임시 주주총회 개최가 불가피해졌다. 

 

서울 중구 남대문로 125 대우조선해양 본사. 사진=박정훈 기자


이 같은 사실이 전해지자 최근 정 사장은 자신의 뜻을 대주주 측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 언론매체는 정 사장이 “​연임할 생각이 없다”고 보도해 연임 포기설이 돌았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정 사장은 채권단에서 다시 한 번 자리를 맡아달라는 요청이 있을 시 연임 의사가 있다”면서도 “하지만 2015년처럼 대표선임 과정에서 이전투구 양상이 재연되고 회사 명성과 내부 단합에 악영향을 끼친다면 연임 포기 의사도 있다”고 밝혔다. 추대를 반대하지 않지만 만약 자신의 거취 문제로 내부 단합에 악영향을 끼친다면 포기 의사가 있다는 설명이다.

정 사장은 2015년 분식회계 사태로 최대 위기를 맞은 대우조선해양 사장에 취임해 ‘구원투수’​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취임 이후 빅배스(Big Bath, 대규모 손실처리)를 통해 부실을 털어내고 노사 합의에 의한 구조조정 단행 등으로 회사 정상화를 이끌었다. 

 

그 결과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 7730억 원, 당기순이익 6699억 원을 기록했다. 적자였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로 돌려놨다. 더욱이 올해는 수주 낭보를 ​잇따라 ​전하며 전망을 밝게 했다. 때문에 업계에선 정 사장의 연임 가능성을 높게 봤다. 

 

실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월 차기 대표이사 선임을 위해 경영정상화 관리위원회 회의를 열고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기도 했지만, 정 사장의 연임 가능성엔 흔들림이 없었다. 후보자에 오른 현직 부사장 2명은 정 사장의 연임 의지에 면접을 포기했고, 외부 전직 임원급 2명도 하마평이 나왔지만 ‘​대우’​​ 출신이란 꼬리표가 붙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기 주주총회 안건에서 사장 선임 건이 빠지며 정성립 사장의 연임 불가론이 회사 안팎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그 배경으로 채권단이 정치권의 눈치를 본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대우조선해양 사장직은 대주주이자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에 결정권이 있어 그간 정치권의 영향을 받아왔다. 이번에도 청와대 민정수석실, 경제수석실 등에서 관심을 갖고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당초 예상대로라면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결정이 났어야 했다. 임시 주주총회를 소집하고 진행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정기 주주총회에서 안건이 처리될 수 있었다”며 “하지만 그렇게 되지 않았다. 이는 사실상 채권단이 정 사장에게 회사 경영을 맡기지 않겠다는 뜻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아울러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막대한 공적자금이 투입된 만큼 분위기 쇄신을 위해 수장이 교체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정 사장 임기 동안 10명의 노동자가 중대재해로 사고를 당했고 임직원 비리 문제가 터지는 등 문제가 끊이지 않았다. 수조 원의 혈세로 살아남은 대우조선해양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선 정 사장 역시 청산 대상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반면 정기 주주총회에 안건이 상정되지 않은 것을 두고 단순 연임 불가를 외치는 것은 무리라는 입장도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한 관계자는 “정 사장이 연임하든 새 사장이 선임되든 객관적인 절차와 공정한 평가를 거쳐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수긍할 수 있는 인물이 선임돼야 한다”며 “최소한 양대 후보 경쟁으로 가야 사장 선임 과정에 정부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낙하산 인사만 아니면 된다는 분위기도 대우조선해양 내부에서 조심스레 감지된다. 또 다른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정 사장의 연임 여부를 떠나 지금까지 외부 인사가 대표이사가 된 적은 없었다”며 “정치권이나 경쟁사 등에서 외부 인사가 들어오는 건 반대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4월 중순 이사회를 열고 임시 주주총회 일자를 확정한 뒤 5월 초 후임 대표이사 후보자를 결정할 전망이다.

김상훈 기자 ksanghoon@bizhankook.com


[핫클릭]

· '일감 빼앗긴 조선소에도 봄은 온다' 조선업 전문가 박종식 인터뷰
· [르포] 일감 빼앗긴 조선소에도 봄은 오는가 - 목포편
· [르포] 일감 빼앗긴 조선소에도 봄은 오는가 - 거제편
· [CEO 라이벌 열전] 노무·현장·구원투수 '빅3'가 맞는 조선업의 봄
· 조선산업 '훈풍' 돈다고? 진짜 위기는 2018년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