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Story↑Up > 덕후

[미국음악일기] '내한공연설' U2가 살아있는 전설인 이유

서정적 멜로디와 진보적 가치 음악에 담아 전 세대 아우르는 뮤지션으로 거듭나

2019.05.20(Mon) 11:36:43

[비즈한국] 그들이 온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현존하는 세계 최고 인기 밴드 유투(U2) 이야기입니다. 이 밴드의 내한공연이 올 연말 있을 거라는 소문에 록 음악 팬들이 설레고 있습니다.

 

U2는 그래미 수상만 22회를 기록한, 흔히 말하는 현존 최고의 밴드입니다. 단일 투어로 총 930만 명을 동원할 정도로 전 세대가 공감하는 밴드죠. 유독 한국에서는 인기가 없다고 알려진 밴드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U2가 누구인지, 어째서 최고의 밴드인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밴드 유투(U2)의 내한공연이 올 연말에 있을 것이란 소문이 나오고 있다. 사진=U2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U2는 아일랜드에서 1976년에 결성된 밴드입니다. 아일랜드를 대표하는 록 밴드로 불렸죠. 결성 초기 몇 번의 개명을 거쳐 아일랜드에서 인기를 얻었던 U2는 1980년대 초 영국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차근차근 인기를 얻던 밴드는 1980년대 중반 워(War), 더 조슈아 트리(The Joushua Tree) 등 U2를 상징하는 앨범을 내놓으며 세계 최정상으로 우뚝 섰습니다.

 

1990년대에는 음악적 리더라 할 수 있는 보컬 보노(Bono)와 기타리스트 엣지(The Edge)의 주도로 세련된 팝을 시도합니다. 전자음악을 본격적으로 섞어 악퉁 베이비(Achtung Baby), 주로파(Zooropa), 팝(Pop) 등의 앨범을 내놓기도 했죠. 심플하고 간결한 록 밴드로 기억했던 팬들이 점점 떠나가던 시기이기도 합니다.

 

2000년대 U2는 전성기인 1980년대를 연상시키는 록 음악으로 화려하게 부활합니다. ‘올 댓 유 캔트 리브 비하인드(All That You Can't Leave Behind)’​를 통해 전성기를 연상시키는 대중적인 록으로 차트를 휩쓴 것이지요. 이후 U2는 간간히 앨범을 냈지만 공연 위주로 활동하며 최고 흥행 뮤지션의 명성을 이어갔습니다.

 

U2 최고의 히트곡인 ‘위드 올 위드아웃 유(With Or Without You)’

 

U2가 최고 인기 밴드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긴 커리어가 있을 겁니다. U2는 1980년대와 2000년대에 세계 음악계를 지배했습니다. 이런 기나긴 커리어 덕분에 U2는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밴드가 됐습니다.

 

U2가 최고의 밴드인 또 하나의 이유는 그 특유의 스타일입니다. 깨끗하고 강렬한 전형적인 록 사운드에 서정적인 멜로디를 적극 사용합니다. 그야말로 ‘​록’​ 하면 생각나는 정석적인 음악인 덕분에 영미권에서 취향을 잘 타지 않고 누구나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U2는 특유의 서정성을 바탕으로 한 수많은 히트곡을 갖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시트콤 ‘​프렌즈(Friends)’​에서 쓰인 ‘​위드 오어 위드아웃 유(With Or Without You)’​가 대표적입니다. 시대를 대표하는 아름다운 발라드입니다. 1990년대 최고 히트곡인 ‘​​원(One)’​, 2000년대 U2의 귀환을 알린 ‘​​뷰티불 데이(Beautiful Day)’​ 등이 대표적인 대중적 명곡입니다.

 

U2의 ‘뷰티풀 데이(Beautiful Day)’. 잊혀져가던 U2를 단숨에 최고의 인기 밴드로 돌려놓은 곡이다.

 

U2가 최고의 밴드인 마지막 이유는 그들이 가진 정치적 상징성입니다. U2는 앞서 소개했던 대중적 발라드뿐 아니라 진보적 가치, 그 중에서도 모두가 동의할 수밖에 없는 인권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곡들을 발표했습니다. 영국인이 잔인하게 아일랜드 시위를 진압했던 ‘​​피의 화요일’ 사건을 비판한 곡 ‘​​선데이 블러디 선데이(Sunday Bloody Sunday)’​, 말콤 엑스와 마틴 루터 킹의 인권운동에 영감을 받은 ‘​​프라이드(Pride)’ 등이 대표적입니다.

 

U2의 ‘프라이드(Pride)’. 심플한 펑크 록 구성과 진보적 메시지가 담긴 것이 특징이다. 보노의 시원한 고음 등 U2의 스타일이 담겨있다.

 

U2는 특히 보컬리스트 보노를 중심으로 자신의 진보적 가치를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데도 열중했습니다. 티베트 독립 등 정치적 현안에 적극 참여하고 언론에 칼럼을 기고하며, 다양한 기금 운동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노벨평화상 후보에도 몇 번이나 올랐을 정도지요. 자신의 가치를 적극 가사로 표현할 뿐 아니라, 이를 삶에도 적용한 U2의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지지를 보낸 셈이지요.

 

U2가 한국에서 인기가 그다지 없는 이유가 이런 모습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특유의 가사와 맥락을 이해해야만 매력이 십분 이해되는 밴드니까요. 이 시대 최고의 대중적 인기를 구가하는 밴드인 만큼 가사를 음미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만약 U2 한국 공연이 잡힌다면 엄청난 의미를 갖게 될 겁니다. U2는 최고 개런티 때문에 한국에 오기 어려우리라 여겨졌습니다. U2가 한국에 올 수 있다면 그만큼 한국의 공연 시장이 성장했다는 의미일 겁니다. 한국에 올지도 모르는 세계 최고 인기 밴드, U2였습니다.

김은우 NHN에듀 콘텐츠 담당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리얼 실리콘밸리] '공룡 IT 기업' 분할 여론 커지는 까닭
· [미국음악일기] 최고 뮤지션 '비욘세' 최고 다큐멘터리 '홈커밍'
· [리얼 실리콘밸리] '디즈니 플러스' 올해 시동, 넷플릭스 떨고 있나
· [미국음악일기] 방탄소년단에 곡 주고 새 전기 맞는 'DJ 스위블'
· [미국음악일기] 한물 간 팝록 아이돌의 귀환 '조나스 브라더스'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