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아이유도 울고 갈 파견직 책상, 한국야쿠르트 '1층 사무소'

통로라 좁고 춥고 시선 피할 곳 없어…한국야쿠르트 "사무소로 등록해 문제없다"

2020.04.09(Thu) 10:40:54

[비즈한국] 2018년 방영된 tvN 드라마 ‘나의 아저씨’​에서 대기업 파견직 근로자 21세 이지안(배우 이지은, 아이유)은 정규직 근로자로부터 무시를 받으며 힘겨운 직장생활을 이어나간다. 극 중 회사는 삼안E&C로,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 위치한 한국야쿠르트 본사 사옥인 한국야쿠르트빌딩에서 촬영됐다. 

 

그런데 실제 무대가 된 한국야쿠르트에서 한 파견직 근로자가 열악한 근무 여건 속에서 차별 대우를 받으며 근무하는 사실이 비즈한국 취재 결과 확인됐다. 한국야쿠르트가 고용노동부의 ‘노사문화 우수기업’에 4회 연속 선정된 데다 20여 년간 노사갈등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

 

tvN 드라마에서 대기업 삼안E&C의 파견직 근로자 이지안 역을 맡은 배우 이지은 씨(위). 삼안E&C의 촬영 무대가 된 서울 서초구 잠원동 한국야쿠르트빌딩(아래).  사진=‘​나의아저씨’​ 화면 캡처

 

한국야쿠르트빌딩은 지하철 3호선 신사역과 7호선 논현역의 중간인 서초구 잠원동에 위치한다. 1996년 3월 지하 6층~지상 14층 규모(연면적 2만 8551.18㎡, 8636.73평)로 지어졌으며 한국야쿠르트, 팔도, 비락, 큐렉소 등 한국야쿠르트 관련사 임직원이 근무한다. 지하 2층에는 한국야쿠르트 자회사 비락이 운영하는 디저트 브랜드 코코브루니의 제과·제빵 제조 공장도 있다. 

 

문제의 장소는 한국야쿠르트빌딩 지상 1층 로비다. 부동산등기부와 건축물대장에 따르면 한국야쿠르트는 지상 1층의 일부 공간(627.48㎡, 189.81평)을 KB은행에 임대했으며, 나머지 공간(602.41㎡, 182.23평)은 ‘사무소’ 용도로 신고해 업무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프론트에서 경호·경비 업무를 수행하는 파견 업체 소속 근로자 2명과 프론트 오른편의 문서(우편)실에서 근무하는 파견직 근로자 1명이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tvN 드라마 ‘나의 아저씨’​에 나온 한국야쿠르트 지상 1층 로비(위). 프론트 바로 옆 파견직 근로자가 근무하는 문서(우편)실.  사진=‘​나의 아저씨’​ 화면 캡처·유시혁 기자

 

문서(우편)실은 로비와 강당 비전홀 사이의 통로에 위치하며, 20대 초반으로 추정되는 여성 근로자가 우편 및 택배 발송 업무를 본다. 문제는 사무공간이 책상 하나 놓일 정도로 비좁은 데다 임직원들이 이 통로를 하루에도 수십 차례 오가다 보니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나의 아저씨’에서 이지안은 정규직 근로자와 같은 사무 공간에서 근무하면서 무시를 당했다면, 실제 무대인 한국야쿠르트에서는 파견직 근로자가 열악한 근무 여건 속에서 정규직 근로자의 눈치를 보며 근무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에 파견된 근로자들은 문서(우편)실의 근무 여건에 대해 개선을 요구하거나 불만을 제기할 수 없다고 비즈한국에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파견직 근로자는 “근로계약서에 적힌 대로 근무하는 거라 어떠한 입장도 밝힐 수 없다”고 설명했다. 

 

노무 전문 변호사인 유재원 법무법인 메이데이 대표 변호사는 “통로를 오가는 임직원이 많아서 제대로 쉬지도 못한 채 눈치를 보며 일해야만 했을 것이며, 한겨울에도 추위에 떨었을 게 분명하다”면서 “정규직 근로자의 사무 공간과는 달리 열악한 환경이라 ‘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파견법)’ 제2조 7항에 의거해 파견직 근로자에 대한 차별적 처우로 규정할 수 있다. 관할 노동청의 근로감독관이 근로 환경 실태 조사를 나설 필요가 충분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2008년, 2011년, 2014년, 2017년 네 차례에 걸쳐 고용노동부의 ‘노사문화 우수기업’에 선정된 한국야쿠르트가 파견직 근로자에 대한 차별적 대우에 대해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한다는 점은 더 큰 문제로 지적된다. 한국야쿠르트 관계자는 “한국야쿠르트빌딩 지상 1층의 용도를 ‘사무소’라 관할구청에 신고했다. 업무공간에 파견직 근로자를 배치한 거라 법적으로 문제될 게 없다”고 짧은 입장만 전했다.

 

한편, 비즈한국의 보도가 나간 다음 날 한국야쿠르트 측은 “1층 파견직 직원의 자리를 정규직 직원이 일하는 곳과 동일한 곳으로 이동 조치했다”고 밝혀왔다.

유시혁 기자 evernuri@bizhankook.com


[핫클릭]

· 현대차증권 신임 사장, 계열사 '문어발' 겸직 논란 전후
· [단독] 삼성물산, 용인 이병철 묘지 옆 연못 '불법 조성' 의혹
· '배달의민족' 판박이? 군산시 공공 앱 '배달의명수' 표절 의혹
· 라임이 '손댄' 기업 줄줄이…자율차 업체 등 10곳 이상 수사 거론
· 명지학원 둘러싸고 교육부-옛 이사진 '엎치락뒤치락'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