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Story↑Up > 엔터

[올댓튜브] 쓰앵님, 우리는 유튭 쓰앵님을 믿어요~

선생님이 학교에만 계실 거란 생각은 '오산'…분야별 전문가들의 재미난 영상 강의

2019.05.15(Wed) 15:56:28

[올댓튜브] 분당 400시간의 영상이 업로드 되는 유튜브, 모든 영상이 ‘꿀잼’일 수는 없다. ‘올댓튜브’에서는 드넓은 유튜브 세상에서 꼭 챙겨볼 만한 영상을 선별해 적절한 설명을 곁들여 소개한다.

 

유튜브 세상에는 분야별 전문 선생님을 손쉽게 만나볼 수 있다. 반려견 행동 전문가 강형욱 선생님이 보더콜리의 각종 행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강형욱의보듬TV 캡처

 

# 오은영TV의 ‘나의 성장환경이 아이에게 전달된다면?’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라는 프로그램으로 ‘육아의 신’으로 자리매김한 오은영 박사는 부모들에게 절대적인 존재다. 그 오은영 선생님이 유튜브 세계로 진입, ‘오은영의 더 라이프’라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아이의 문제는 곧 부모의 문제이고, 부모 또한 인간이기에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소통하겠다는 취지다.

 

이기상 아나운서와 함께 여러 사연을 읽으며 어찌하면 좋을지 솔루션을 찾아가는데, 특유의 조곤조곤한 말투와 딱 부러지는 목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뭔가 힐링이 되는 느낌이다. 나의 상처나 트라우마를 아이에게 전달하는 건 아닌지 고민하는 부모라면 왈칵 눈물이 날지도.

 

# 강형욱의 보듬TV의 ‘보더콜리 1부-강형욱의 견종백과 X 페퍼TV’


 

아이들에게 오은영 선생님이 있다면, 개들에겐 강형욱 선생님이 있다! 반려견 행동 전문가 강형욱 선생님의 유튜브는 견종별 특징을 짚어보는 ‘견종백과’, 강아지들의 행동 패턴을 알아보는 ‘소소한 Q&A’, 수요일 밤 진행하는 라이브 방송 ‘수밤라이브’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견종백과’의 경우 평소 키우고 싶었던 견종이 어떤 특징과 성격, 질환 등을 갖고 있는지, 어떤 성향의 사람들과 맞는지 등을 가늠해볼 수 있다. 설명하는 견종을 키우는 보호자들이 출연해 이야기를 나누곤 하는데, 이번 보더콜리 편에는 보더콜리 세 마리를 키우는 유튜버 ‘페퍼TV’가 출연해 빵빵 터지는 웃음까지 보장한다. 강아지에 빙의한 목소리 연기와 그에 대응하는 강형욱 선생님의 어색한 목소리 연기가 꿀잼.

 

# 닥터프렌즈의 ‘의사가 알려주는 코골이 안 하는 법’


 

병원은 언제나 무섭고, 의사선생님은 항상 어렵다. 그런 고정관념을 깨는 것이 요즘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의사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이 구독자 20만 명에 육박하는(5월 15일 기준) ‘닥터프렌즈’다. 정신의학과 전문의 오진승, 내과 전문의 우창윤, 이비인후과 전문의 이낙준 등 실제 친구 사이인 젊은 훈남 의사 삼인방이 펼치는 의학 이야기는 만담을 방불케 한다. 평소 병원에서 딱딱하고 근엄한 표정의 의사선생님이 어려워서 소소한 질문을 던지지 못한 심약한 사람들이라면 이 채널에서 소소한 의학 지식은 물론 의사들이 보는 관점 등을 재미나게 시청할 수 있다. 

 

코골이 같은 경우 일상에서 많은 사람들이 고민할 법한 문제인데, 이 영상 앞부분만 보고 오보에를 배워야겠다고 생각하지 말고 의사샘들과 함께 근육 강화 운동을 하거나 안 되면 풍선이라도 불도록 하자고!

 

# 단꿈 공식 유튜브 채널의 ‘설민석의 영화 말모이 해설 강의’


 

‘역사 강의’ 하면 단박에 떠오르는 이름, 설민석. 한국사를 재미나게 풀어내는 설민석 선생님은 ‘역사 에듀테이너’라는 명칭에 어울리게 한국 영화에서 기억해야 할 역사를 뽑아내고 맛깔 나게 해석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관상’ ‘사도’ ‘명량’ ‘인천상륙작전’ ‘상의원’ ‘국제시장’ ‘암살’ ‘밀정’ ‘안시성’ 등 역사와 관련된 영화에서 깨알같이 시대상황을 훑고 배경지식을 길어 오른다. 

 

영화 ‘말모이’ 해설 강의 또한 교과서에서 수동적으로 배웠던 민족말살정책이 어떤 것인지, 국어학자 주시경 선생의 업적이 얼마나 위대한 것인지 재미나게 이해할 수 있다. 귀에 쏙쏙 꽂히는 설민석 선생님 특유의 말투와 마치 일대일 수업을 하는 듯한 느낌이 역사에 관심 없던 사람도 흥미진진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

정수진 대중문화 칼럼니스트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올댓튜브] 랜선이모 취향 저격 '유튜브 키즈 크리에이터'
· [올댓튜브] 노래만 잘해? 귀여움에 개그까지, 다재다능 뮤직 스트리머
· [올댓튜브] '군대튜브'가 이렇게 재미나면 안되지 말입니다
· [올댓튜브] "형이 거기서 왜 나와?" 내 채널에 연예인이 나타났다!
· [올댓튜브] '요리욕 뿜뿜' 요리튜브의 세계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