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Story↑Up > 라이프

[베를린·나] 지옥 같던 이사 후 찾아온 건 평온 아닌 허무함

20일 간 긴장과 불안의 연속…귀국 전이지만 독일이 다시 그리워졌다

2020.10.23(Fri) 11:48:11

[비즈한국] 폭풍 같은 20여 일이 지나고 단기체류를 위해 구한 에어비앤비에 와 있다. 그리도 갈망하던 더없는 평화를 찾았는데 한편으론 허무함이 밀려드는 것도 사실이다. 끝이 보이지 않던 모든 과정이 끝났고, 절대 오지 않을 것 같던 그 날이 지나고 보니 막상 ‘그냥 이렇게 진짜로 끝인가’ 라는 생각에 헛헛한 마음마저 든다. 며칠째 머물고 있는 에어비엔비는 전형적인 유럽형 주택이라 3미터 넘는 높은 층고에 복도식 구조를 갖추고 있어 머무름 자체로 여행하는 기분이 들지만, 잠깐의 여행을 끝내면 다시 원래 살던 곳으로 돌아가야 할 듯한 느낌이랄까.

 

10월이 시작되고 본격적인 해외이사 준비에 돌입하면서 하루하루가 도전의 연속이었다. 이삿짐 견적을 받은 후 짐을 혹여 다 싣지 못할 수도 있다는 얘기에 급히 물건들을 중고로 처분하거나 무료나눔 하고, 버려도 버려도 어디선가 계속 나오는 버릴 것들을 정리하고, 이사 물품 포장을 위한 분류 작업과 미리 포장해둘 필요가 있던 물품들을 직접 박스에 포장하는 등 해야 할 선작업이 태산이었다.

 

컨테이너에 짐을 싣고 있는 이삿짐 업체 직원. 20피트짜리 컨테이너는 예상과 달리 모든 짐을 싣고도 공간이 남았다. 사진=박진영 제공


한국에서의 포장이사였다면 굳이 그럴 필요도 없었겠지만, 포장이사 개념 자체가 없고 그나마 해외이사 시에 해주는 포장 서비스도 한국과는 너무 달라 파손 등을 경험했다는 불만족 사례들을 여러 번 들었던 터라 내 몸이 고되어도 미리 철저히 준비하는 쪽을 택했다. 컨테이너 짐이 사람보다 늦게 도착하는 탓에 한국에서의 생활을 위한 품목들도 빠짐없이 체크해 미리 챙겨두어야 했고, 갑작스레 또다시 귀국이 한 달 늦어지면서 부랴부랴 구한 에어비앤비에서의 한 달을 위한 ‘간이 이사’도 준비해야 했으며, 비어 있는 한국 집 세팅을 위한 과정도 여전히 함께 진행 중이어서 매일 24시간이 어떻게 흐르는지 모를 정도였다. 이사가 끝난 뒤 바로 다음 날 집주인에게 집을 반납하기 위해 받아야 할 ‘청소 상태 점검’은 아예 준비할 형편조차 안 됐다.

 

하루는 포장, 다음 날 컨테이너에 싣기 등 이틀에 걸친 이사는 결과적으로 가장 쉬운 절차였다. 손이 많이 가는 자잘한 짐들을 거의 포장해두거나 분류해둔 덕에 포장 과정도 비교적 쉽게 마무리됐고, 일을 맡긴 독일 업체의 이삿짐 포장이 제법 꼼꼼해 크게 걱정 하지 않아도 될 정도였다. 널찍한 엘리베이터를 갖춘 집이라 짐을 내리고 싣는 과정도 일사천리. 하루 만에 충분히 끝낼 일을 왜 이틀에 걸쳐 하는지 알 수 없었지만, 독일은 하루 노동시간을 절대 준수하는 나라이니 그럴 수밖에. 포장을 하는 당일에도 매 한 시간 반 ‘노동’ 후 다 같이 어디론가 사라져 20~30분씩 쉬고 돌아오는 그들을 보니 한국의 이사노동자들의 열악한 현실과 너무나 대비됐다.

 

현실적으로 해외이사보다 힘들게 느껴진 건 독일 내 이사였다. 업체가 도와주는 제대로 된 이사라면 차라리 나았을 텐데, 한 달 임시 체류를 위한 에어비앤비로의 이사는 온전히 우리 가족의 힘으로 해야 하는 터라 고달프기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짧은 기간이긴 하지만 그래도 생활자로서의 삶을 유지하기 위한 물품들은 또 얼마나 많은지, 총 동원된 이민가방이며 여행 캐리어는 물론 짐 꾸러미들을 차로 몇 번씩 실어 나르고, 엘리베이터도 없는 건물의 2층까지 들어 올리는 과정에서 나는 고된 노동의 끝을 보았다. 컨테이너를 보냄과 동시에 차라리 독일을 떠나 한국으로 돌아갔더라면 훨씬 더 수월했을 것을, 이런 상황을 만들어낸 ‘코로나 현실’에 분노가 치밀었다.

 

컨테이너에 싣기 위해 대기 중인, 아파트 입구에 쌓인 이삿짐 박스들. 사진=박진영 제공


초인적 힘을 발휘해야 하는 순간은 거기서 끝이 아니었다. 이사를 마친 후 집주인에게 집을 반납하기 전 받아야 할 ‘상태 점검’의 관문이 남아 있었기 때문. 3년 넘게 사는 동안 때로는 결벽증에 가까울 정도로 닦고 쓸면서 살았는데도 막상 짐을 다 뺀 후 비어있는 상태의 집은 여기저기 손 댈 데가 많았다. 일찌감치 검색이나 지인의 조언을 듣고 사둔 청소 용품 및 세제류만 약 50유로 어치.

 

손에 지문이 닳아 없어지도록 그간 살았던 흔적들을 지우는 동안 나는 몇 번이나 ‘대체 이게 뭐하는 짓인가’ 하는 자괴감이 들었다. 어떤 집주인은 욕실 하수구까지 점검했다고도 하고 어떤 집주인은 대충 체크만 했다는 이야기도 들었지만, ‘새 집에 입주했으니 새 집 상태로 반납하라’는 우리집 관리인의 한 마디가 순간순간 떠올라 멈출 수도 없었다.

 

‘깨끗함의 끝을 보여주마’ 하는 이상한 오기가 생겨 눈물이 쏙 빠지도록 청소를 끝낸 뒤 마침 내 점검을 받고 열쇠를 반납하는 순간, 관리인은 대충 둘러보며 ‘알레스 굿(Alles gut, 영어로 All good)’이라고 말했다. 긴장감이 풀리면서 허무함이 밀려들었다. 온갖 청소 방법을 검색해가며 완벽에 가깝다고 만족해했는데 그동안 나는 무엇을 했던 것인지, 여기저기 보여주면서 ‘잘 했다’ 말 한마디라도 듣고 싶은 심정이었다.

 

이사 하루 전, 아들은 이웃들에게 편지를 남겼다. 당신들 같은 멋진 이웃을 만나 고마웠다는 내용의 편지를 받아본 한 이웃은 우리가 떠나는 것을 아쉬워한다는 답장을 보내주기도 했다. 사진=박진영 제공


남편 분석에 따르면, 여느 세입자들처럼 석 달치 월세에 달하는 보증금을 내고 거기서 파손 등의 비용을 빼고 정산하는 방식을 택하는 대신 우리는 6개월치 월세에 달하는 금액을 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는 보험 상품에 가입해 있는 덕에 꼼꼼히 점검할 필요가 없었던 것일 수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새 집 상태 반납’ 이야기는 왜 했던 것인지, 들인 시간과 노력과 돈이 아까운 순간이었다.

 

30분도 채 되지 않은 반납 절차를 마무리하며 열쇠를 돌려주고 나니 그제야 집과의 이별이 실감이 났다. 이사 전날 집에 너무나 정들었다며 눈물을 쏟던 아들을 달래는 동안 한편 그저 이 고단한 절차가 어서 끝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던 나도 가슴이 먹먹했다. 아이를 예뻐해주던 옆집 젊은 커플과 언제나 밝게 웃으며 아이의 피아노 소리가 좋다고 말해주던 아래층 아주머니, 맡겨진 택배를 찾으러 갈 때마다 미안해하는 나에게 따뜻하게 대해준 1층의 달마시안 한 마리 키우는 젊은 부부와 일일이 작별 인사를 하던 순간에는 눈물이 핑 돌았다.

 

엘리베이터에 만난, 별로 왕래가 없던 이웃까지도 우리의 떠남을 아쉬워하며 앞날의 행복을 빌어주던 순간에는 우리가 얼마나 훌륭한 이웃들과 3년을 지냈는지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아이가 직접 쓴, 우리의 이사를 알리며 그동안 멋진 이웃이 돼줘 고마웠다고 남긴 마지막 인사 편지를 집집마다 우체통에 넣어두기를 참으로 잘했다 싶었다.

 

집 앞에서 기념사진 한 장 남기고 돌아오는 길, 남편이 물었다. “이사 힘들어서 두 번은 해외에 못 나갈 것 같지 않아?” 힘든 걸로만 치면 맞는 말인데 선뜻 그렇다고 대답할 수가 없었다. 그동안 쌓은, 모든 험난하고 힘든 과정을 충분히 보상하고도 남을 행복하고 소중한 기억들이 너무 많아서.

 

글쓴이 박진영은 방송작가로 사회생활에 입문, 여성지 기자, 경제매거진 기자 등 잡지 기자로만 15년을 일한 뒤 PR회사 콘텐츠디렉터로 영역을 확장, 다양한 콘텐츠 기획과 실험에 재미를 붙였다. 2017년 여름부터 글로벌 힙스터들의 성지라는 독일 베를린에 머물며 또 다른 영역 확장을 고민 중이다.

박진영 칼럼니스트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보도 위 골칫거리, 전동킥보드 주차 문제 '묘수'는 없을까
· [기업의 흥망] 전두환 정권에 강제해체 당한 국제그룹
· '연애 몇 번 해봤나?' 한국투자증권 신입사원 채용 설문 논란
· [올드라마] 70~80년대생에겐 영심이, 90년대생에겐 '반올림' 옥림이
· '부산 재개발 최대어' 낚은 포스코건설 수주 뒷이야기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