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인터뷰] '월경 유니버스를 꿈꾸다' 김도진 해피문데이 대표

기존 생리대 불편함에서 창업 결심…정기배송·앱으로 통합 관리 서비스 제공

2021.06.11(Fri) 14:59:23

[비즈한국] ‘왜 아직도, 여전히’. 2017년 생리대 유해물질 파동 당시 여성들이 느낀 건 허탈함이었다. 모든 여성이 평균 35년간 매달 월경을 하는 그 유구한 역사에도 불구하고 ‘​왜 아직도’​ 우리의 논의는 고작 안전에 머물러 있는가. 

 

‘여전히’​ 선택의 기회도 없었다. 국내 생리대 시장에선 유한킴벌리, 깨끗한나라 등 소수의 대기업이 대부분의 제품을 만들었고, 그래서 유해물질 파동 당시 불매를 선언한 여성들에겐 선택지가 많지 않았다. 그들은 익숙하지 않은 탐폰으로, 당시엔 해외 직구로만 살 수 있던 생리컵으로, 일일이 빨아서 써야 하는 면 생리대로 옮겨갔다. 

 

‘해피문데이’의 생리대는 이 시점에 나왔다. 아니, 엄밀히 말하면 생리대 유해물질 파동이 터지기 바로 직전 등장했다. ‘행복한 월경일’이라니, 흰 바지 입은 여성이 자전거를 타는 생리대 광고만큼이나 낯설었다. 이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위해 해피문데이는 안전한 생리대 생산을 넘어 ‘월경 유니버스’ 구축까지 꿈꾸고 있다. 9일 김도진 해피문데이 대표를 성수동에 위치한 해피문데이 사무실에서 만났다. ​

 

김도진 해피문데이 대표는 안전한 생리대 생산을 넘어 ‘월경 유니버스’ 구축을 꿈꾼다. 사진=임준선 기자

 

Q. 2017년 7월 ‘해피문데이’ 법인이 설립된 시점과 ‘생리대 유해물질 파동’이 벌어진 시기가 비슷하다.

 

사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나의 불편함’이었다. 생리 주기마다 컨디션이 나빠지고 특히 여름엔 피부 발진이 일어나는 상황이 반복됐다. 내게 딱 맞는 생리대 제품을 찾지 못해 직접 만들어야겠다 생각한 뒤 개인사업자를 낸 게 2016년 11월이다. 그 후 해외공장을 방문하며 제품을 준비해 법인을 설립한 게 이듬해 7월이다.  

 

그때 갑자기 생리대 유해물질 파동이 터지면서 관심이 높아졌다. 당시 논란 가운데 일부는 실제 안전성보다 과하게 증폭됐다. 중요한 건 이 분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나 지식, 정보의 수준이 발전하지 못했다는 점이었다. 개별 성분이 여성의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전 세계 어디에도 없었다. 이후 다양한 종류의 월경 용품이 생기고 개개인의 관심이 커진 건 긍정적이다. 사업을 시작하기 좋은 시점이었고 덕분에 국내 공장 생산도 가능해졌다. 

 

Q. 해피문데이의 제품은 ‘무언가 추가하기보다 필요한 것만 남긴 것’이 핵심이다. 기존 여성용품 브랜드와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생리대는 안전성이 높은 재료를 선택해 만드는 데 중점을 뒀다. 톱시트부터 흡수지, 접착제까지 부자재를 직접 고르고 국내 공장 생산체계를 구축했다. 그다음엔 제품 다양화를 위해 삽입형인 탐폰을 만들었다. 흡수체 전체를 온전히 유기농 순면으로 만들고 사탕수수를 원료로 활용한 투명 플라스틱 어플리케이터를 도입하는 등 제품 사용 후 발생하는 쓰레기까지 신경 썼다. 

 

해피문데이는 창업 초기부터 저소득층 청소년의 생리대를 지원하는 등 기부 활동도 활발히 해왔다. 사진=해피문데이 SNS

 

우리가 처음 시도한 일이 많았다. 제품이 많이 팔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영향으로 전체 시장이 같이 움직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탐폰 라이트’ 제품이 대표적이다. 수요와 공급을 따지면 만들기 어려운 제품이다. 탐폰이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긴 하지만 아직 국내에선 시장 점유율이 생리대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업계에선 생리대와 탐폰의 시장 점유율을 8:2 정도로 본다)​. 레귤러, 슈퍼 사이즈만으로도 생산 관리가 까다로운 데다 ‘라이트’는 메인 사이즈도 아니었다. 그럼에도 내부에서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있어 생산을 결정했다. 탐폰 시장이 좀 더 다양화돼야 한다는 것만으로 가치 있는 일이라 판단했다. 작은 기업이라 가능한 의사결정이기도 했다. 실제 출시 후 반응은 매우 좋았다. 

 

Q. 제품 개발과 함께 해피문데이의 한 축을 이루는 건 ‘콘텐츠’다. 콘텐츠에 힘을 쏟는 이유는 무엇인가.

 

월경을 ‘여성의 삶과 같이 가는 요소’로 바라보는 철학을 가진 브랜드가 부족하다고 느꼈다. 여성의 삶에 관련된 많은 서비스와 제품이 있는데, 이를 통합적으로 바라보고 케어하는 영역을 찾기가 어려웠다. 파편적인 정보들을 정확하게 검증한 자료로 정리한 서비스가 필요했다. 산부인과 질병 중에는 알아서 가는 경우도 있지만 병을 키워서 가는 경우도 많다. 우리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 시청 시간이 대략 18만 시간이다. 산부인과 의사 한 명이 30분에 1명의 환자를 상담한다고 가정하면 하루 8시간 365일, 꼬박 32년을 일해야 하는 시간이다. 

 

우린 그런 일이라고 생각한다. 병원을 가기 전에 혹은 다녀와서 참고할 수 있는 정확하고 친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다. 특히 10대에겐 더욱 필요하다. 실제 네이버 지식IN에는 아직도 ‘이거 임신이면 어떻게 해요?’라는 질문이 올라온다. “관계 후 14일 이후부터 임신 테스트기를 쓸 수 있어”라는 단순한 설명을 해주는 곳이 없는 것이다. 누군가에겐 약국에서 구매하는 것부터가 장애물이다. 이 간극을 줄여나가는 게 우리의 방향이다. 이 일을 진지하고 정성스럽게 해나가는 플레이어가 ​생각보다 ​많지 않다. 

 

Q. 지난해 9월 출시한 월경 케어 앱 ‘헤이문’도 같은 맥락의 서비스인가.

 

기존에도 월경 주기를 관리해주는 앱은 많았다. 하지만 전부 ‘나를 위한 달력’ 같지 않았다. 업데이트가 전혀 안 된다거나, 나는 임신을 준비하는 사람이 아님에도 후보군으로 대한다는 점들이 그랬다. 이 영역의 발전이 없는 건 이상한 일이라고도 생각했다. 그래서 앱을 개발할 땐 월경 주기를 기반으로 내 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월경일을 예측하고 시기별로 일어날 수 있는 증상에 대한 질문과 답도 넣었다. 기존에 홈페이지로만 가능하던 정기구독 서비스도 연동해 월경일과 함께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무엇보다 문구 하나하나에서 누구도 배척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실제 개인 맞춤형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 똑똑하다. (웃음)

 

Q. 해피문데이가 그리는 그림은 무엇인가.

 

법인 설립 4년 만에 해피문데이는 여성들이 생리대를 정기구독하고 앱을 통해 월경 주기를 관리하며 걱정되는 일에 대해 물어볼 수 있는 세계를 구축했다. 정기구독을 통해 여성들은 주기적으로 생리대를 구매하는 일로부터 해방될 수 있고, 개인 맞춤형 앱으로 나의 호르몬 변화를 관리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 SNS, 앱 게시판 등 곳곳에 있는 정보들 가운데 내가 궁금하고 필요한 부분을 찾을 수도 있다. ‘월경 유니버스’다. 

 

우린 해피문데이 로고가 산부인과 같은 또 다른 영역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로고 자체가 안전성과 신뢰성을 줄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고민한다. 우리의 미션이 ‘건강하고 행복한 여성’인 만큼 월경으로 인한 컨디션·호르몬 변화를 긴 호흡으로 함께 관리해 나가는 서비스가 되고 싶다. 우리는 느슨한 연대 속에서 이야기도, 선택지도 더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해피문데이는 여성이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는 ‘월경 유니버스’를 꿈꾼다. 사진=임준선 기자

 

인터뷰 내내 김 대표는 ‘우리’라는 단어를 썼다. 해피문데이의 ‘우리’가 만드는 서비스는 ‘우리’를 위해 발전하고 ‘우리’의 삶을 좀 더 편리하게, 편안하게 해줄 것‘이라는 기대가 됐다.

 

한 가지 확실한 건 ​정기구독 서비스를 신청했을 뿐인데 느닷없이 찾아온 월경에 ​더 이상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는 거다. ‘월경 유니버스 안에선 나의 월경도 행복해질 수 있을까?​’ 기분 좋은 상상이 시작됐다.

김보현 기자 kbh@bizhankook.com


[핫클릭]

· 검찰, KT 정치자금법 위반 곧 결론…황창규 구현모 운명은?
· 회생절차 중에 임금체불까지…명지학원, 앞날에 '먹구름'
· [인터뷰] '레깅스가 여성들의 일상을 바꿨다' 이수연 젝시믹스 대표
· [인터뷰] "스타트업 여성 현실 바꿔 모임 해산하는 게 목표" 김지영 스여일삶 대표
· [인터뷰] "MZ세대는 뉴스도 틱톡에서 봐요" 김지윤 뉴즈 COO 인터뷰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