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머니

플랫폼 규제 강화에 움찔한 ‘카카오페이’ 11월 상장도 고전 예상되는 까닭

공모가 거품 논란과 규제 화두에 상장 두 번 연기, 대내외 변수와 악재도 산재

2021.10.08(Fri) 18:33:20

[비즈한국] 카카오페이가 두 차례 IPO(기업공개·상장) 일정을 미뤄오다 오는 11월 3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입성을 추진하는 가운데 플랫폼 규제 강화 기류속에 어떠한 성적표를 받을지 주목된다.

 

앞서 카카오페이는 크래프톤, 카카오뱅크 등에 불거진 공모가 거품 논란에 공모가를 기존 6만 3000~9만 6000원에서 6만~9만 원으로 소폭 내리고 지난 8월에서 이번 달 14일로 상장 일정을 미뤘다. 지난달부터 정부와 정치권이 사회적 화두로 떠오른 플랫폼 기업 규제 강화 움직임을 보이면서 카카오페이는 11월 3일로 상장 일정을 연기했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10월 5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비즈한국DB


특히 금융위는 지난달 카카오페이의 기존 금융상품 비교·추천 서비스에 대해 광고 아닌 금융상품 중개로 규정하며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위반 소지를 지적하자 사업모델, 수익전망을 바꿀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게 됐다. 

 

법은 금융상품을 판매하려면 금융위 등록과 인가를 받아야 하고 플랫폼 역시 금융상품을 중개하려면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결국 카카오페이는 운전자보험, 반려동물보험 등 보험상품 판매와 보험전문 상담서비스 운영을 잠정 중단했다. 

 

이런 상황에서 카카오페이는 지난 9월 24일 제줄한 두 번째 정정 증권신고서에서 공모가는 기존 6만~9만 원을 유지하고 할인 전 기업가치를 기존보다 약 1조 원을 늘켜 17조 7968억 원으로 제시하는 강수를 뒀다. 오히려 가치를 높이면서 밸류 방식과 규모에 대한 적정성 논란이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카카오페이는 보완된 증권신고서에서 금소법 적용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을 해소하는데 주력했다. 카카오페이는 정정 증권신고서에서 사업위험에 명시했던 ‘투자상품 광고’를 ‘투자 관련 플랫폼 서비스’로 바꾸고 ‘광고’ 문구를 삭제했다. 대신 사용자의 편리함을 위해 관련 페이지로 연결해주는 플랫폼 서비스를 내세우며 자체 라이선스 획득과 자회사를 활용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카카오페이는 예상치 못한 방향 및 속도로 규제가 급격하게 변경 혹은 강화되거나 관련 법규 미준수로 감독기관으로부터 시정요구나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명시했다. 

 

이런 가운데 증시를 둘러싼 상황과 관련해 카카오페이는 자금조달 계획에 일부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고 있다. 

 

이달 국정감사를 전후해 규제 리스크에 다시 노출될 가능성도 높다. 카카오페이의 대주주인 카카오와 최근 상장한 카카오뱅크 등은 지난달 이후 바뀐 대내외 분위기로 인해 주가가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카카오는 이달 초 주가가 11만 원대로 하락하면서 올 6월 30일 17만 3000원을 찍었던 52주 최고가에 비해 30% 이상 빠졌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8월 6일 코스피 상장 첫날 상한가를 치며 주당 6만 9800원에 마감한 이후에도 거침 없이 상승하며 9만 4400원을 찍어 최고가를 기록했지만 이달 초 5만 원대로 무너졌다. 

 

이달 5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증인으로 출석해 연신 고개를 숙이며 사과를 거듭했다. 김범수 의장은 “골목상권을 침해하는 사업에는 절대로 진출하지 않겠다. 만약 그 부분이 좀 관여돼 있다면 반드시 철수하겠다. 플랫폼이 활성화될수록 수수료율을 내려야 한다는 쪽으로 방향을 확실히 정했다”고 약속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선 연말 공모주 시장이 올 상반기만큼 수익을 내기 어렵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금리인상과 대출규제 등으로 유동성이 점차 줄어들면서 공모주 시장의 투심이 진정세로 접어들고 있다. 

 

최근 대내외의 불안한 경제적인 요인들로 인해 시초가가 공모가 대비 두 배로 형성된 뒤 상한가로 마감하는 이른바 ‘따상’에 대한 기대감은 공모주 시장에서 식어 내렸다. 

 

대주주인 카카오를 둘러싸고 플랫폼 사업에 대한 규제 이슈가 발동하면서 남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시간 동안 투자자들의 심리가 어느 정도 회복될지는 미지수다.

 

금융투자업계 복수의 관계자들은 “이번 국감을 통해 카카오 때리기가 지속되는 사회 분위기가 지속되면 카카오페이와 관련해 금융당국도 압박감을 받을 수 있다. 향후 매출이 불확실해진 만큼 신고서상 보완할 부분이 필요할 것 같다. 아직 불확실한 상황이다”라고 입을 모았다.​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핫클릭]

· 공공자전거 밀어내는 '카카오T 바이크', 도로 점용료 논의 불 붙나
· 카뱅과 케뱅 사이 어디쯤? 10월 출범 토스뱅크에 쏠리는 기대와 우려
· 카카오모빌리티가 '스마트호출' 포기한 진짜 속내
· '플랫폼 공룡' 카카오, 당정 강력 규제 움직임에 백기투항 앞과 뒤
· '핀테크 대표주자' 토스·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케이뱅크 대표의 집은?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