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사기와 로비 사이…박수환 ‘헬게이트’

변호사법 위반 ‘일단’ 구속한 검찰, 명품가방·시계 행방 쫓는중

2016.09.15(Thu) 06:48:40

대검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이 박수환 뉴스커뮤니케이션 대표(구속)의 자택을 압수수색 할 때 확보한 물품 중에는 수십여 개의 명품 가방도 있었다. 에르메스, 샤넬 등 개당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에 달하는 명품 가방들이었는데, 검찰은 박 대표가 사들인 고가의 명품 가방과 명품 시계(파텍필립)의 구매 목적을 의심스럽게 바라보고 있다.

   
▲ 구속 기간 만료를 앞둔 지난 12일 검찰은 ‘일단’ 박수환 뉴스컴 대표를 변호사법 위반과 사기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했다. 8월 22일 박 대표의 검찰 출두 모습. 사진=연합뉴스

박 대표가 고가의 가방을 사회 지도층 인사와 부인에게 선물하는 방법으로 환심을 샀다는 얘기가 홍보업계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기 때문인데, 박 대표가 ‘시계와 가방’을 청탁 과정에서 ‘누군가에게’ 건넸다면 그 대상에 따라 검찰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 특히 박 대표는 말만 하는 사기꾼들과 달리 실제 힘 있는 인맥 여럿과 친분이 있었던 만큼, 법조계에서는 자칫하면 ‘박수환 게이트’가 열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구속 기간 만료를 앞둔 지난 12일 검찰은 ‘일단’ 박수환 대표를 변호사법 위반과 사기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했다. 혐의 금액은 변호사법 위반 21억 3400만 원. 박 대표는 기존 다른 기업 홍보자료에 대우조선해양으로 이름만 바꿔 넣은 뒤 그 대가로 21억 원이라는 고액의 홍보 컨설팅 비용을 받는 ‘뻔뻔함’을 선보였다.

검찰은 박 대표를 재판에 넘겼지만, 추가로 명품 시계와 가방 등 박수환 대표의 로비 의혹을 확인 중이다. 특히 박수환 대표가 ‘어려움을 겪는’ 대기업 오너들에게 직접 접촉해 수십억 규모의 홍보 계약을 따낸 만큼, 그 과정에서 불법이 없었는지도 조사 중이다. 현재 검찰이 홍보계약 수주 의혹 수사 리스트에 올려놓은 곳은 효성과 LIG. 이들은 ‘검찰 조사를 받았던 곳’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검찰과 업계에 따르면 박 대표는 오너 앞에서도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이었다. 대기업 오너를 만나는 자리를 만든 뒤, 당당하게 ‘내가 검찰 수사 받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고 베팅했다. 박 대표가 그러면서 던진 ‘인맥’이 바로 송희영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과 김 아무개 전 검찰총장.

박 대표는 오너들 앞에서 이 인맥들과 직접 통화를 하며 친분을 과시했다. 심지어 “늦은 밤이라도 조선일보 윤전기를 세울 수 있다”며 ‘말도 안 되는 공약’을 했는데, 오너 일가들이 깜빡 속아 넘어간 것은 당연한 결과. 오너들은 홍보팀을 시켜 곧바로 수십억 대 홍보 계약을 맺었다.

검찰은 박 대표가 접촉한 대기업 오너 일가들을 불러 조사 중이다. 싱가포르에 있는 조현문 전 효성그룹 부사장에게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을 요청했고, 구속 기소돼 실형이 선고된 구본상 LIG 부회장은 교도소에서 불러 조사를 마쳤다.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이유다. 

특히 법조계에서는 박 대표를 브로커로 봐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형식적으로는 대기업과 뉴스컴 간에 PR 계약이었지만, 사실상 홍보의 영역을 뛰어넘는 약속들이 오갔기 때문. 검찰의 한 관계자는 “이 과정에서 대기업 오너들이 박 대표에게 검찰 수사 정보 확보 등 부정한 청탁을 하고, 박 대표가 ‘할 수 있다’는 답변을 했다면 부정한 청탁과 함께 다른 곳으로 금품이 가는 게 통상의 브로커 사건”이라고 설명했다.

단순 사기였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박 대표는 2009년 유동성 위기에 빠진 금호아시아나그룹 임원을 만나, 민유성 산업은행장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산업은행의 재무구조 개선약정 체결을 면제해주겠다고 장담하며 30억 원 상당의 금품을 요구했다. 결국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박 대표에게 11억 원 상당을 건넸는데 박 대표는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했다. 검찰은 이를 사기로 보고 박 대표를 기소하며 혐의에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를 포함시키도 했다.

특수 수사에 밝은 법조계 관계자는 “브로커는 절대 ‘브로커’라고 먼저 얘기하며 다가오지 않는다”며 “인맥을 과시하며 도와줄 수 있다고 장담한 뒤 착수금 명목으로 돈을 요구하는 게 브로커라면, 박 대표를 언론·법조 브로커로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다”고 조심스레 평가했다. 

대검찰청 관계자 역시 “박 대표가 접촉한 인물이 많지는 않지만, 하나같이 각 영역에서 힘이 있었던 인물이고, 실제 친분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박 대표의 자금 흐름이나 명품 가방, 시계의 행방이 확인돼야 박수환 대표 사건이 게이트가 될지, 단순 사기극으로 끝날지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PR업계 관계자는 “박 대표가 뉴스컴이라는 홍보대행사를 만들었지만, 우리는 박 대표의 뉴스컴이 윤리의식에 문제가 많은 것을 알고 협회에 뉴스컴에 들어오지 못하게 했었다”며 “언론에서 홍보대행사라고 자꾸 언급되는데 정상적인 홍보대행사들이 뉴스컴과 같이 도매급으로 넘어가는 게 불쾌하기만 하다”며 박 대표를 비난했다. 

남윤하 저널리스트 bizhk@bizhankook.com


[핫클릭]

· ‘최순실 재단’ 논란 대기업들 ‘전전긍긍’
· 추석 후 검찰 ‘대목’…“국감 전 마무리”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