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깨끗한나라 "왜 '릴리안'만"…여성환경연대 "공개 식약처 일임" 공방 격화

깨끗한나라 “여성환경연대·강원대 릴리안만 공개된 사유와 경위 밝혀야” 촉구

2017.08.28(Mon) 18:25:51

[비즈한국] 깨끗한나라가 생산하는 ‘릴리안’ 생리대와 유해성 논란으로 결국 환불, 판매·생산 중단 사태와 함께 소비자들이로부터 집단 소송에 직면해 있다. 

 

깨끗한나라는 28일 “여성환경연대와 강원대 연구팀(연구책임 김만구 교수)은 올해 3월 10개 제품에서 벤젠·톨루엔 등 독성, 휘발성유기화합물(TVOC)이 검출됐다고 밝혔다”며 “유독 당사가 생산하는 ‘릴리안’만 유해 생리대로 외부에 공개된 상황이다. 9개 제품에 대한 시험 결과 발표와 함께 릴리안만 외부에 공개된 사유와 경위를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깨끗한나라가 생산하는 생리대 ‘릴리안’. 사진=깨끗한나라 홈페이지

 

깨끗한나라는 공개에 응하지 않을 경우 여성환경연대와 강원대 연구팀을 상대로 법적 대응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릴리안 논란은 1년 전쯤부터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확산됐다. “릴리안을 쓸 때 생리양이 너무 줄거나 생리혈이 나오지 않았다. 다른 생리대로 바꾸자마자 생리양이 늘었다” 등의 내용들이 올라왔었다. 이런 논란과 맞물리고 검출 시기까지 겹치면서 이달 릴리안 제품명이 공개됐다.

 

깨끗한나라 관계자는 “다시 한 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원인을 찾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정부 보건당국에도 할 수 있는 모든 협력을 다하겠다”며 “여성환경연대와 강원대 연구팀이 특정 브랜드명인 릴리안이 외부에 공개된 사유와 경위에 대해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여성환경연대 등은 릴리안처럼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검출된 나머지 9개 브랜드 상세 내역, 시험 대상 제품의 선정 기준과 선정 주체, 제품의 제조일자, 시험 방법에 관한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며 “당사의 공개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소비자들의 불안을 증폭시키는 동시에 시험 결과의 공정성과 순수성에 관한 의혹을 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성환경연대와 강원대 연구팀은 릴리안 논란으로 시험결과를 공개하는 방향으로 정했지만 이를 번복하면서 공개 여부 등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일임한다고 입장을 바꿨다. 

 

여성환경연대는 “올 3월 조사대상 제품명과 업체명이 포함된 조사결과 일체를 식약처에 전달했고 식약처 전수조사가 진행 중이다. 해당 정보 공개 여부의 권한을 정부 당국인 식약처에 일임했다”며 “관련 시험은 생리대 전 제품의 안전성 검사를 촉구하기 위한 사전 조사 차원에서 추진된 것이다. 릴리안뿐 아니라 일회용 생리대 전반이 ‘안전하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장익창 기자 sanbada@bizhankook.com


[핫클릭]

· "여성혐오·이중잣대 멈춰라"…'클린 다음' 커뮤니티에 여성들 뿔난 까닭
· 이재용 징역 5년, 법조계 "삼성 전략 완패에도 2심 여지 남겨"
· 개장 150일 등기완료 4%,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레지던스에 신동빈은 없었다
· 안전성? 종이컵? 생리컵 도입 앞두고 벌어진 일
· [단독] 유한킴벌리, 주요 생리대 생산중단 '꼼수' 가격인상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