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니콘카메라, 무상서비스 돌연 중단해 시끌

홈피 공지 후 리뉴얼…유저들 “일방적 통보에 더 화나”

2016.07.05(Tue) 21:32:11

   
▲ 니콘 홈페이지 이미지. 출처=니콘이미징코리아 홈페이지 캡처

지난 1일 국내 고급 카메라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니콘이미징코리아가 ‘초점 점검 및 조정 무상 지원 서비스 중단’을 발표했다. 이에 고객들의 원성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무상 서비스’라는 구매 당시의 약속을 어기려는 것도 문제지만, 대안이나 별다른 상황 설명도 없는 일방적인 통보가 더욱 문제라는 의견도 적지 않다. 니콘 측은 공지 이외의 공식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니콘이미징코리아는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보증기간이 종료된 DSLR과 렌즈에 대한 무상 초점 점검 및 조정 서비스를 다가오는 9월 30일부로 중단하겠다는 공지를 지난 1일 올렸다. 이 게시물에는 서비스 변경사항과 시행일시 정도만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니콘이미징코리아의 갑작스러운 발표에 니콘 카메라 유저들은 즉각적인 대응에 나선 상황. 지난 7월 1일부터 다음 아고라에서 진행된 니콘 카메라 무상 서비스 폐지 반대 서명에는 7월 5일 오전 기준 1260여 명이 참여한 상태다.

이 청원 글은 “하나의 가전제품을 살 경우 그 가격에는 애프터서비스에 대한 항목이 금액으로 책정되어 있다”며 “니콘이미징코리아는 캐논코리아와 함께 현재 한국 DSLR 시장에서 독과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런 식으로 기존 고객들에게 금전적인 손해를 통보하는 것은 기업의 갑질에 불과하다”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아고라에 올라온 청원 글. 출처=아고라 캡처

청원 글의 주장대로 많은 니콘 카메라 유저들은 니콘 카메라의 최대의 강점 중 하나로 무상 핀 교정과 클리닝 서비스를 꼽는다.

포토그래퍼 김용석 씨(40)는 “해상도가 높은 디지털카메라는 핀이 조금만 틀어져도 초점이 잘 안 맞는데, 우리처럼 카메라를 자주 들고 다니는 사람들은 아무래도 기계가 충격을 받기 쉬워 자주 핀을 맞추어주어야 한다”며 “그러나 이번 사태의 진짜 문제는 무상에서 유상으로 바뀐다는 것 자체가 아니라 소비자와의 약속을 깨는 걸 너무 쉽게 생각하는 기업의 태도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후 사정에 대한 설명이 없는 짧은 공지를 띄운 이후부터 7월 5일 오전까지 니콘이미징코리아 측은 홈페이지 리뉴얼을 이유로 공식 홈페이지 접속을 막아놓았다. 추측일 뿐이지만 불만이 잠잠해지기까지 소통 자체를 차단하려는 꼼수처럼 보이기까지 했다”며 “과거 렌즈와 바디 핀교정, 렌즈 크리닝 서비스를 유료로 바꾼 올림푸스의 사례가 겹치다보니 기업들이 약속을 좀 지켰으면 하는 바람이 들었다”고 하소연했다.

문제의 공지를 홈페이지에서 찾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는 목소리도 있다. 실제로 해당 공고는 홈페이지에 메인화면에 나타나는 공지사항 게시판이 아닌 ‘고객지원→A/S 안내→공지사항’의 단계를 거쳐야 볼 수 있다. 일부 커뮤니티 사이트에 공지를 찾기 어렵다며 좌표를 요구하는 고객들이 있는 이유다.

기업의 사정상 무상 수리를 계속 진행할 수 없다면 대안이라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스스로를 ‘니콘 마니아’라 칭한 이상을 씨(49)는 “정품 구매 시 평생 무상 점검과 청소를 약속받기 때문에 매번 비싼 가격을 감수하면서까지 니콘 정품 카메라를 구매했다”며 “연간 1~2회 무상 점검과 같은 완충장치도 없이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유상으로 전환하는 것은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다른 니콘 유저는 “변경사항이 적용되는 10월 1일 이후의 구매자에 대해서만 적용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7월 4일 니콘이미징코리아 홈페이지에 뜬 시스템 점검 안내. 출처=니콘이미징코리아 홈페이지 캡처

이에 대해 니콘이미징코리아 측은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상태. 니콘이미징코리아 관계자는 <비즈한국>과의 통화에서 “담당자가 언제 답변을 줄 수 있을지 알 수 없다”고만 말했다.

한편 서울과 경기도 내 5개의 서비스센터에 문의한 결과 모든 업체가 10월 1일부터 보증기간이 지난 고객에 대한 초점 점검 및 조정 서비스가 중단된다는 공지를 받았으며 이중 일부 업체는 ‘평생무상’을 보장한 적 없다는 것이 본사의 입장이라며 선을 그었다.

경기도 내에 위치한 한 서비스센터 관계자는 “서비스센터는 아무래도 을의 입장이다 보니 본사의 지침을 따를 수밖에 없다”며 “그동안 본사가 해당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서비스센터에 지불해 왔는데 앞으로는 이에 대한 비용이 지원되지 않는다는 공지만 받은 상태다”라고 밝혔다.

박혜리 기자 ssssch333@bizhankook.com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