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아젠다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형내인​-전쟁 같은 삶을 그리다

2022.06.09(Thu) 15:04:10

[비즈한국]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는 스타 작가 탄생에 초점을 맞춘 다른 공모전과 달리 민주적으로 작가를 발굴해 미술계의 텃밭을 기름지게 하려는 것이 목표다. 따라서 특정 경향이나 장르 혹은 미술 활동 경력, 나이에 상관없이 대상 작가의 스펙트럼이 넓다. 일곱 번의 시즌을 통해 180여 명의 작가를 발굴했다. 이 중에는 미술계에 첫발을 내딛은 작가가 있는가 하면, 활동 경력이 풍부한 작가도 있었다. 미술시장의 주목을 받게 된 작가도 나왔고, 작품 활동의 모멘트가 된 작가도 있었다. 무엇보다도 프로젝트 출신 작가들이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협회’를 만들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는 게 가장 큰 결실이다.

 

젊은 작가 형내인은 전쟁을 주제로 작업한다. 인류 욕심이 만든 최악의 드라마를 통해 자기 반성적 회화를 보여주고 있다. 사진=박정훈 기자

 

20세기 초에 활동한 영국 화가 폴 내시는 전쟁을 주제로 독특한 풍경화를 창출해 미술사에 이름을 올렸다. 그는 1·2차 세계대전에 전쟁 기록 화가로 참전했는데, 이때의 경험으로 독자적인 풍경 세계를 연출했다. 

 

전쟁의 상흔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현장에서 모티브를 취해 초현실적 공허감이 깃든 독특한 감수성을 만들어냈다. 그의 그림은 대부분 무거운 정적에 휩싸여 있는 초토화된 벌판이다. 유혈이 낭자한 주검을 등장시키지 않고도 전쟁의 끔찍함을 더욱 부각했다.

 

내시의 대표작 ‘죽은 바다’는 낭만주의 풍경화에서나 볼 수 있는 극적 분위기가 보인다. 굉음과 화염에 휩싸여 벌판으로 추락했을 비행기, 폭발과 함께 산산이 부서지고, 흔적도 없이 타버렸을 군인들, 그리고 하늘을 뒤덮었을 검은 연기. 시간이 흐른 후 벌판엔 교교히 달빛이 내린다. 

 

nightscape: 91×91cm Acrylic on canvas 2020


검붉은 언덕 아래 부서진 비행기 잔해들이 달빛에 반짝인다. 마치 파도가 소리 없이 넘실대는  밤바다처럼. 작가는 이런 광경에서 시적 환상을 보았다. 달빛에 출렁이는 검푸른 바다 같은. 그런데 그 바다는 죽음의 바다다. 추락한 비행기 주검이 연출한 정지된 바다. 전쟁의 잔해가 보여주는 이 적막한 풍경은 전쟁의 공포를 한층 고조한다. 내시는 이런 풍경으로 전쟁의 참상을 말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의 풍경이 단순히 전쟁 비판에만 머문 것은 아니다. 독특한 환상적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삭막하지만 현실의 풍경인데도 이 세상이 아닌 것 같은 낯선 분위기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전쟁으로 점철됐던 현실이 작가에게는 견딜 수 없는 낯선 현실이었을 것이다. 그런 세상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현실을 비현실처럼 인정하는 자기 최면이 아니었을까. 작가는 그걸 보여주고 있다. 

 

젊은 작가 형내인도 전쟁을 주제로 작업한다. 전쟁 경험이 없는 작가가 어떻게 전쟁을 얘기하려는 것일까. 

 

orange essence #5: 45.5×45.5cm Acrylic on canvas 2020


 

그가 작업의 모티브로 삼는 전쟁은 매스컴이나 책자 혹은 이전 세대의 경험담에 의한 정보 수준이다. 결국 전쟁은 작업의 동기일 뿐이다. 

 

그의 작업은 단색조의 추상화면처럼 보인다. 화면을 가득 채운 것은 군인들의 모습이다. 전쟁 수행 중인 다양한 포즈다. 우리의 삶 자체가 이처럼 처절하다는 생각이다. 

 

형내인은 인류 욕심이 만든 최악의 드라마를 통해 자기 반성적 회화를 보여주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폭력으로 얼룩진 현대인의 치열한 삶의 모습을 전쟁 생리에 맞춰 표현하고 있는 셈이다.​

전준엽 화가·비즈한국 아트에디터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류승선​-빌딩숲이 품은 도시적 서정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김서한-한국적 색채로 그려낸 도시 풍경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정관호-모순된 이미지들의 조화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전영기-익숙한 현실 속 낯선 풍경
· “한국미술 발전을 위해” 2022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展 개막식 성황리 진행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