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연임 두고 금감원-금융위 엇박자, 왜?

금감원 문책경고 예고에도 우리금융 이례적 연임 결정…은성수 금융위원장 "예보 알아서 판단"

2020.01.07(Tue) 15:46:56

[비즈한국]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연임을 두고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발단은 금융감독원이​ 손 회장에게 ‘문책경고’를 지난 12월 26일 사전 통보하면서다.​ 이는 지난해 발생한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책임에 대한 처분이다.

 

올해 3월 말 임기가 만료되는 손태승 회장이 ‘문책경고’를 받게 될 경우 회장 연임은 물론 3년간 금융권 취업이 제한된다. 이달 16일 열리는 제재심에서 징계 수위가 결정될 예정이다. 결과적으로 금감원이 손 회장 연임에 제동을 건 셈이 됐다.

 

3월 말 임기가 만료되는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연임을 둘러싸고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미묘한 입장차가 드러나고 있다. 왼쪽부터 은성수 금융위원장, 손태승 회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비즈한국 DB

 

하지만 며칠 뒤인 12월 30일 우리금융지주 임원후보추진위원회(임추위)는 손태승 회장을 단독 후보로 추천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우리금융지주는 금감원 통보 4일 만에 손 회장의 연임을 감행하면서 금감원의 결정에 반기를 드는 모양새가 됐다.

 

금융권에서도 우리금융지주 임추위의 회장 인선 시기와 과정이 이례적이라 뒷말이 무성했다. 일각에서는 ‘깜깜이’ 인선이라는 말도 나왔다. 통상 임기 만료 두 달 전 꾸려지는 임추위가 임기 3개월을 앞두고 차기 회장 인선을 마무리했다. 특히 인선 일정과 후보군을 공개해 여론을 살핀 전례와 달리 이를 생략하고 결과 발표를 서둘렀다는 지적이다.

 

우리금융지주 관계자는 “우리금융지주 회장의 인선을 서두른 것은 우리은행장 등의 선임 일정이 기다리고 있어서다”라며 “절차에 따라 지난 12월 19일, 24일 회의를 거쳐 최종 후보군을 정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 회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비은행 부문 기업인수합병(M&A)을 통해 기반을 다지고 지주사 전환에도 성공했다”면서 “지주사 체제 전환이 얼마 안 돼 그룹을 안정화하기 적합한 인물이라고 평가했다”고 덧붙였다. 

 

눈길을 끄는 것은 금융위원회와 예금보험공사의 입장 차이다. 우선 금융위 산하기관이자 우리금융지주의 최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는 손 회장 선임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2일 시무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예보가 반대표를 행사하면 어떤 상황이 발생하겠나. 각자 필요에 따라 판단한 것을 두고 예보에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말했다.

 

즉, 은성수 위원장은 예금보험공사의 뜻을 존중한다고 밝히면서 우리금융지주를 간접적으로 지원한 모양새가 됐다. 하지만 금감원은 여전히 손 회장의 징계 수위를 지켜보고 연임 문제를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 윤석헌 금감원장은 지난 3일 ‘범금융권 신년인사회’에서 손 회장 연임에 대해 “제재심이 진행 중이라 말씀드리기 어렵다. 결과를 보고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 회장은 “현재 우리금융과 관련해 금융위와 금감원 입장이 엇갈리고 있는데 흔한 상황은 아니다”라며 “원칙상 대규모 DLF 사태의 책임자인 손 회장에 대한 중징계가 적절하다고 보이는데 각 기관의 입장차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눈길이 쏠린다”고 말했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지난해 벌어진 대규모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의 책임자로 지목돼 제재를 금융감독원의 징계가 예고됐다. 사진=최준필 기자

 

또 다른 시민단체 금융 담당 관계자도 “금감원의 시그널을 금융사가 뭉개는 경우는 보지 못했다”고 “우리금융지주 임추위 결정 후 금융위와 예보가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배경이 궁금하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손태승 회장의 연임을 둘러싼 갈등은 격화될 조짐이다. 경제개혁연대는 7일 논평을 내고 “(우리금융지주가) 사실상 금감원 제재와 무관하게 연임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면서 “금감원의 징계가 결정되면 징계 수위와 상관없이 (손 회장은) 연임을 포기하고 후보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호민 기자 donkyi@bizhankook.com


[핫클릭]

· [단독] LED 마스크, 3월부터 의료기기 준한 '안전기준' 적용
· 3대 국책은행장 모두 관료 출신, '낙하산' 논란 점입가경
· [단독] '임상 악재' 신라젠, 창업자와 주식인도청구소송 최종 패소 내막
· 'DLF 사태' 우리·하나은행 3분기 민원 최다, 카뱅은 10만 명당 최다
· CEO 교체 앞둔 신한·우리·기업, 각 사 전망은?
· [현장] "DLF·DLS는 은행의 도박" 하나·우리 성토장 된 금감원 국감
· 불완전 판매 의혹 DLF·DLS, '동양 사태' 뒤따를까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