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증권사 센터장 소환한 검찰, 라임 사건 '밑그림' 설계 중

남은 핵심인물 불러 집중 추궁…법무부도 입장 바꿔 "수사 검사 파견 긍정 검토"

2020.03.24(Tue) 09:57:43

[비즈한국] “수사 확대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1차 분기점이라고 볼 수 있죠.” (검찰 관계자) 

 

투자자들에게 1조 6000억 원대 피해를 준 ‘라임자산운용 사태’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하나로 지목된 전직 증권사 간부(전 대신증권 반포WM센터장) 장 아무개 씨를 불러 조사를 마쳤다. 라임자산운용 이종필 전 부사장과 로비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 아무개 회장(스타모빌리티 실소유자)이 도주 중인 가운데, 내용을 ‘그다음’으로 잘 알고 있다고 지목된 장 씨를 소환한 것은 검찰이 ‘수사 밑그림’을 설계하기 위함이라는 분석이다. 장 씨의 진술 내용에 따라, 두 핵심 피의자를 배제하고도 수사에 착수할 수 있을지가 결정된다는 얘기도 나온다.

 

원종준 라임자산운용 대표이사(오른쪽)와 이종필 부회장이 지난해 10월 14일 서울 여의도 국제금융센터(IFC)에서 펀드 환매 연기 관련 기자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현재 이종필 전 부회장과 로비 핵심 네트워크를 구축했다고 지목된 김 회장은 도주 중이다. 사진=연합뉴스

 

#이종필 부회장·김 회장 도주, 증권사 센터장 불러 로비 의혹 조사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는 최근 전 대신증권 반포WM(자산관리)센터장 장 아무개 씨를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장 씨는 라임자산운용 관련 펀드에 투자된 5조 원 중 1조 원가량을 유치한 핵심 인물이다. 특히 그가 투자자들에게 ‘금융감독원 출신 전직 청와대 행정관이 문제 해결에 개입했다’고 설명한 사실이 녹취록을 통해 드러나기도 했다.

 

현재까지 검찰의 판단은 ‘라임이 공식적으로는 자산운용사이지만, 사실상 ‘주가조작’에 들어가는 자금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수사가 이뤄진 상장사 리드 등 무자본 M&A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했다고 본다. 특히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회장이 기업 사냥꾼(김 아무개 회장 등)에게 ‘뇌물’ 등을 받고 자금을 동원해준 과정 역시 확인 중이다. 그리고 이 전체 과정에, 청와대 행정관 등 실제로 챙겨준 인물이 있는지를 확인하겠다는 계획이다.

 

적극적인 수사 의지를 다지고 있는 검찰. 검찰은 이 과정에서 ‘구체적인 혐의’를 찾아내고자 장 씨를 먼저 불렀다. 불가피한 선택이기도 했다. 이종필 전 부회장과 로비 핵심 네트워크를 구축했다고 지목된 김 회장이 현재 도주 중이기 때문. 평소 주변 투자자들에게 “청와대 인사와 술을 마시고 있다”며 강남의 술집으로 ‘합석’할 것을 제안했다는 김 회장. 그러나 김 회장은 수사기관을 피해 국내에서 도주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검찰 입장에서는 김 회장과 이 전 부사장이 배제된 상태로 로비 의혹 여부를 확인하려면 제3자의 진술이 필요했다.

 

김 회장과 청와대 행정관이었던 김 아무개 현 금감원 팀장은 실제 친분이 있다는 게 업계 후문이다. 둘은 고향 친구 사이로 알려졌다. 라임자산운용 이종필 전 부사장을 통해 여러 투자를 유치한 김 회장. 그리고 이 전 부사장의 친구로 모임을 통해 김 회장과도 안면을 튼 장 씨. 검찰은 김 회장이 친구를 통해 라임자산운용 사건에 청와대가 압력을 행사하도록 종용한 것은 아닌지 장 씨에게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인사 개입설 가능성 검토

 

본격 수사에 앞서 ‘수사 방향과 최종 목표’를 설계하고 시작하는 특징상 장 씨의 진술이 얼마나 구체적인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이종필 전 부회장 역시 지난해 11월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잠적한 가운데, 신병 확보가 가능한 로비 정황을 알 만한 인물은 장 씨에 불과하다. 특히 장 씨는 투자자들에게 “청와대 인사가 챙겨주고 있다, (재향군인회상조회) 인수에 성공할 것이다” 같은 내밀한 내용을 시장에 알려지기 전에 미리 언급하는 등 밀접한 내용을 알고 있다는 의혹을 받은 바 있다.

 

사건을 잘 아는 로펌 관계자는 “핵심 피의자들이 도주 중인 가운데 수사를 로비 대상 윗선으로 확대하려면 내용을 아는 사람의 진술을 확보해 수사 큰 얼개를 완성한 뒤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해 통화 내역부터 계좌 등을 들여다봐야 한다”며 “이를 위해 장 씨를 소환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지난 2월 19일 검찰 관계자들이 서울 여의도 IFC 내의 라임자산운용을 압수수색하고 압수물을 차로 옮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런 가운데 파견 검사 확대를 주저하던 법무부도 최근 “필요하다면 증원을 검토하겠다”며 입장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 인사들까지는 수사가 확대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함께 나오는 대목인데, 실제 투자업계에서도 “김 회장이 청와대 인사와의 인연은 자랑했지만 유력 정치인들은 없었던 것 같다”는 얘기가 나온다. 자연스레 ‘키맨’이 된 장 씨로부터 검찰이 얼마나 유의미한 진술을 받아낼지가 수사의 변곡점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힘을 받는 이유다. 

 

특수 수사 경험이 많은 한 검사는 “수사 초반에 설계에서는 ‘잘 아는 핵심 인물의 배신’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며 “장 씨로부터 수사를 얼마나 협조를 잘 받아내는지가 검찰 수사의 속도와 성공 여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해인 저널리스트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라임 관련 청와대 행정관 불러낸 김 회장은 '주가관리 전문'
· '압수수색은 시작' 라임 펀드 수사 어디까지 갈까
· 라임 펀드 판매 신한금투 '사기 혐의' 둘러싼 설왕설래
· 증권업계, 당국 TRS 환매 신중 요구에 '부글부글'
· 라임자산운용 펀드 사태에 판매사 '투트랙 대응' 속내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