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도쿄올림픽에 간 사실을 알리지 말라? 기업들 '올림픽 특수' 실종된 까닭

코로나 재확산 등 악재로 적극적 마케팅 자제…'집콕'에 후원기업보다 편의점 배달업체 등 '특수

2021.08.02(Mon) 15:28:52

[비즈한국] 제32회 도쿄올림픽이 한창이지만, 기업들이 ‘올림픽’을 활용한 마케팅은 역대급으로 조용하다. 코로나19가 재확산되는 상황에서 올림픽이 열린 일본에서조차 부정적인 여론이 강하기 때문. 가전과 유통 등 전통적으로 올림픽 특수를 노리는 업종도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집콕 문화가 올림픽을 만나면서, 올림픽 공식 스폰서 등 후원기업들이 아닌 편의점이나 배달업체들이 ‘올림픽 특수’를 누리는 모양새다. 

 

국내 기업들 중 유일하게 월드와이드 올림픽 파트너인 삼성전자도 이번 도쿄 올림픽에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다. 도쿄 올림픽와 연계한 갤럭시 탭 광고. 사진=삼성전자 인스타그램

 

#삼성전자 ‘조용’, 기업들도 ‘신중’ 

 

코로나19 델타 변이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가 실시되면서, 가전과 유통업예는 올림픽 특수를 기대하지 않는 모양새다. 국내 기업들 중 유일하게 월드와이드 올림픽 파트너인 삼성전자가 대표적이다. 과거 올림픽 때마다 TV 광고는 물론 적극적으로 올림픽 공식 후원업체임을 알렸지만 올해는 조용하다.

 

현장 마케팅은 고사하고 응원 캠페인도 제한적이다. 오히려 자연스러운 노출 마케팅 정도만 펼치는 모습이었다. 여자 배구 월드스타인 김연경 선수 등에게 갤럭시워치4 등을 제공, 출국길에 언론에 노출되기를 노리는 유출 마케팅 등은 했지만 대대적인 광고는 하지 않았다.

 

심지어 올림픽과 패럴림픽 선수 전원인 1만 7000명에게 ‘갤럭시S21 5G 도쿄 2020 올림픽 에디션’ 스마트폰을 제공한 것이나, 현지에 가상현실(VR)을 이용한 삼성 갤럭시 도쿄 2020 미디어센터를 운영하는 활동도 홍보하지 않았다. 

 

다른 기업들도 비슷하다. 대부분의 대기업은 선수 후원이나 특정 종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스포츠 마케팅에 관여하지만, 특별한 홍보 계획을 세운 곳은 없다. 이는 일본 내에서도 감지되는 분위기다. 삼성전자와 함께 월드와이드 파트너인 토요타와 파나소닉이 불참을 선언했고, 로컬 파트너인 NTT와 NEC 등도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비인기 종목을 후원하는 한 기업의 홍보 담당자는 “회장님이 직접 일본에 가서 선수들을 응원하고 격려했지만,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지 않기로 계획을 세웠다”며 “과거 같았으면 관련 상품을 발매하거나 마케팅을 했겠지만 도쿄 올림픽은 열리기 전부터 부정적인 여론이 많았기 때문에 반발을 우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올림픽 참여를 두고 여론이 갈린 상황에서, 일본에서 열리는 올림픽이라 자칫하면 ‘친일 기업 이미지’가 형성될 것을 고려했다는 반응이다. 

 

특히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4단계로 격상된 것은 전통적으로 올림픽 특수를 누려온 국내 외식·주류업체들에게 찬물을 끼얹었다. 음식점이나 야외에서 올림픽 경기를 관람하기 어려운 탓에 오비맥주,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 등 주류 3사는 음식점이나 주점 중심으로 운영했던 현장 마케팅을 대부분 취소했다. 대형마트에서 근무 중인 한 직원은 “과거 올림픽이나 월드컵 때와 달리 마트에서 먹을 것을 구매해 가 응원을 하는 분위기도 아니다”라며 “코로나19 확진자 소식이 나올 때마다 마트를 찾는 고객들 수가 급감하는 게 눈에 보일 정도”라고 귀띔했다.

 

#집콕에 새롭게 떠오른 ‘편의점, 배달업체’ 

 

모든 기업들이 특수를 누리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와 시차가 없는 일본에서 열린 올림픽에 ‘집콕 응원’은 편의점이나 배달업체의 ‘특수’로 이어지고 있다.

 

주말인 7월 24~25일에는 양궁과 축구, 수영 등 메달 획득 가능성이 높은 경기들이 잇따라 펼쳐지며 편의점 매출이 크게 늘었다는 지표가 확인됐다. CU는 맥주와 마른안주 매출이 전주 주말 대비 각각 34.5%, 39.4% 증가했다. GS25는 한국 축구 대표팀과 뉴질랜드의 조별 예선 경기가 열린 22일 치킨 매출이 전주 같은 요일 대비 130%나 뛰었다.

 

배달업계도 매출이 늘었다. 배달 완료 건수는 149만 9000건으로 전월 동기(6월 26~27일) 대비 18.4% 증가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인 직전 주(7월 17~18일)와 비교해도 4% 이상 늘어난 수치다. 특히 교촌과 BBQ, bhc치킨 등 치킨 프랜차이즈 매출이 비올림픽 기간에 비해 10%가량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화되고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비대면으로 음식을 주문하고 맥주 등을 집 근처에서 조달해 먹으면서 올림픽을 시청하는 ‘집콕 응원’이 하나의 트렌드가 된 것 같다”며 “올림픽이 코로나19를 만나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변화한 것 같다”고 진단했다.  ​ 

차해인 저널리스트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부동산 인사이트] 집값 오를까, 떨어질까? 답은 정해져 있다
· '최장수' 듀오 홍남기·이주열, 문재인 정부 말에 목소리 커지는 이유
· 시공능력평가 8년 연속 삼성물산 1위…디엘이앤씨는 3위에서 8위로
· 맘스터치, 쿠폰 지급 행사에 게임 유저들 뿔난 사연
· 도쿄올림픽 코앞 '배달 올림픽' 승자는 누구?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