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현장] 현대중공업 해양플랜트 공장에 삼성·대우 인력이 왜?

가동 중단 앞두고 '초단기 물량팀' 막바지 작업 중…생산 정규직 전환배치 계획 전무

2018.07.20(Fri) 14:49:55

[비즈한국] 21일 아침 6시 30분. 울산광역시 동구 현대중공업 해양플랜트사업부 문현문 앞. 오토바이 한두 대가 미끄러져 들어올 뿐 울산 명물이었던 ‘오토바이 부대’는 보이지 않았다. 출근으로 북새통을 이룰 시간이었지만 일터 앞은 한산하기만 했다. 

 

해양플랜트사업부 사내 협력업체에서 3년간 일한 최 아무개 씨(27)는 “요즘 사람 없다. 공장에 이제 물량 두 개 남았는데 하나는 7월 말에 끝나고, 나머지 하나는 8월 12일에 끝난다. 그 뒤론 사람 출근 안 한다”며 가던 발걸음을 재촉했다. 

 

오전 6시 30분에서 7시 30분 사이. 한창 출근이 이뤄질 시간이지만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 문현문 앞은 한산했다. 사진=박현광 기자

 

현대중공업은 6월 해양플랜트사업부 공장 가동 중단을 예고했다. 수주 물량이 떨어졌다는 이유였다. 공장은 7월 현재 마지막 남은 물량을 처리하느라 가동되고 있지만 8월 중 문을 닫을 예정이다. 

 

오전 8시 30분, 아침체조 음악이 멈추자 작업이 시작됐다. 인근 아파트 옥상에서 내려다본 공장 내부엔 ‘조선 블록’이 눈에 띄었다. 선박 건조에 필요한 설비를 생산하는 해양플랜트사업부 공장에서, 이제는 선박 건조가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에 따르면 해양플랜트사업부 인력 300여 명이 조선 블록 작업에 투입된 상태다.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작업복을 입은 인력이 공장 내부에서 분주했다. 해양플랜트사업부 공장이 문 닫는 상황에서 현대중공업 사내 협력업체 직원 대부분은 일찍부터 내쫓겼다. 2015년까지만 해도 1만 3989명에 달했던 인력은 2016년 9161명, 2017년 3776명으로 줄어 2018년 5월 기준 2094명이 남았다. 그마저도 절반 이상이 ‘초단기 물량팀’이라는 게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 설명이다.

 

이형진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 사무장은 “기존 협력업체는 80% 이상 정리됐다고 본다. 소수 회사 말고는 줄폐업하는 상태”라며 “마지막 남은 물량을 해치울 목적으로 초단기 계약직을 끌어와 쓰기 때문에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작업복을 입은 사람이 반 이상”이라고 답했다. 

 

현대중공업 해양플랜트사업부 정문. 후문으로 쓰이던 곳이지만 지난해 11월 현대미포조선 정문이 있던 부지를 매각한 뒤 후문을 정문처럼 쓰고 있다. 사진=박현광 기자

 

현대중공업 해양플랜트사업부 정규직은 2600여 명으로, 사무직 800여 명과 생산직 1800여 명이다. 현대중공업은 사무직 800여 명을 본사 포함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계열사에 전환배치 할 계획이다. 사무직 1800여 명에 대한 방안은 전무한 상태다.

 

김형균 현대중공업 노조 정책실장은 “설계 인력은 이미 전환배치가 완료됐다. 사무직 800여 명, 해외 파견 인력, 조선 물량 담당 인원을 제외하고 1200명 정도가 유휴인력”이라며 “이 인력을 미포, 삼호를 포함 그룹사에 전환배치 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전환배치가 어렵다면 조선 블록을 설치해 일감 나누기나 숙련향상 교육, 유급휴직을 진행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조선이나 엔진 등 타 사업 본부도 일감이 없어 유휴인력이 발생한 상황이라 전환배치가 쉽지 않다. 생산직 1800여 명에 대한 계획은 아직 없다. 노조와 논의해 해결책을 찾아볼 것”이라고 일갈했다. 현대중공업이 보유한 도크는 총 11개. 현재 울산 공장에만 2개가 가동을 중단했고, 군산조선소에 한 개 있는 도크도 중단된 상황이다. 오는 8월 중단될 해양플랜트사업부 도크까지 합치면 총 4개 도크가 중단 상태일 만큼 내부 상황이 좋지 않다.

 

일각에선 해양플랜트 공장이 중단을 넘어 폐쇄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수주 물량을 확보한 현대미포조선이 해양플랜트 공장 부지를 인수하거나 임대할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전에도 그룹사가 어려울 땐 현금 유동 차원에서 도왔기 때문”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1월 해양플랜트사업부 공장 부지와 건물, 구축물 등 일부(31만2784㎡)를 현대미포조선에 매각해 4430억 원을 거뒀다.

 

현대미포조선에 매각한 현대중공업 해양플랜트사업부 예전 공장 부지. 현재는 현대미포조선이 쓰고 있다. 사진=박현광 기자

 

현대중공업 측은 공장용지 매각설을 두고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자체 생산 물량이 없다 보니 중단되는 것으로 영업이나 수주 활동은 계속될 것”이라며 “현대미포조선에 일부 매각한 건 맞지만 수주를 따냈을 때 용지 확보에 대비해 완전히 매각하진 않는다. 물론 수주를 한다고 해도 물량이 풀리기까지 1년 반 정도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미포조선 관계자는 “해양플랜트 공장 부지의 4분의 1 정도 매입한 건 맞지만 장생포 공장 용지 계약 만료로 대체 부지로 사들인 것”이라며 “전체 부지를 매입한다는 건 들은 바가 없다”고 전했다. 

 

김종훈 민중당 국회의원(울산 동구)은 “조선 산업이 당장은 어렵지만 회복세에 접어들었다. 2020년을 넘어서면서 호황기를 맞을 것으로 본다. 그때를 대비해서라도 숙련 인력을 붙잡아 두는 노력을 해야 한다. 기업이 어렵다면 정부라도 나서야 한다”며 “경기를 살리기 위해 해양플랜트 국책연구소 설립과 풍력에너지 등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동구지역 유치를 주진 중이다. 산업자원부와 울산시에서 긍정적인 시그널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울산=박현광 기자 mua123@bizhankook.com


[핫클릭]

· 징역 7년형 이우현 의원 'IDS홀딩스 정치자금'도 받아
· 홍천강물 '펑펑' 대명레저 오션월드 '깜깜이 신고' 논란
· 일자리 안정자금, 스타트업엔 '그림의 떡' 까닭
· [마켓대전] 소소하지만 확실한 성장세, 다이소 vs 미니소
· '국정원 댓글조작' 연루 양지회, 부동산 정보로 추적해보니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