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아젠다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김서한-한국적 색채로 그려낸 도시 풍경

2022.05.12(Thu) 09:43:11

[비즈한국]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는 스타 작가 탄생에 초점을 맞춘 다른 공모전과 달리 민주적으로 작가를 발굴해 미술계의 텃밭을 기름지게 하려는 것이 목표다. 따라서 특정 경향이나 장르 혹은 미술 활동 경력, 나이에 상관없이 대상 작가의 스펙트럼이 넓다. 일곱 번의 시즌을 통해 180여 명의 작가를 발굴했다. 이 중에는 미술계에 첫발을 내딛은 작가가 있는가 하면, 활동 경력이 풍부한 작가도 있었다. 미술시장의 주목을 받게 된 작가도 나왔고, 작품 활동의 모멘트가 된 작가도 있었다. 무엇보다도 프로젝트 출신 작가들이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협회’를 만들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는 게 가장 큰 결실이다.

 

김서한 작가는 단청에서 찾아낸 전통에서 찾아낸 색채의 힘으로 도시의 활력을 표현한다. 사진=박정훈 기자


한국 미감을 대표하는 것은 백색일까. 이를 증명하듯 최근 우리 미술계를 이끌고 있는 흐름은 단색조의 추상 미술이다. 미술 용어로는 ‘모노크로미즘(단색주의)’이라고 부른다. 한 가지 색으로 화면 전체를 칠하는 모노크로미즘은 1960년대 유럽과 미국, 일본을 휩쓸었던 미니멀리즘(그림을 만드는 최소 단위인 점, 선, 면, 색채 중 하나를 택해 회화를 만드는 추상미술의 극단에 나타난 경향)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다. 

 

현재 우리 미술계에서 유행하는 단색화에는 일본의 선불교에서 유래한 일본적 미감이 짙다. 이런 미감은 ‘젠 스타일’로 불리며 현대 디자인의 한 흐름으로 자리 잡았다. 일본의 전통 미감과 궁합이 잘 맞는 모노크로미즘 회화는 일본에서 유행했고, 1970년대 우리 현대미술계의 주요 흐름을 형성했다. 

 

단색화는 우리 미감의 한 축으로 평가되는 백색의 미감을 연상시키는 이름이다. 조선 후기에 형성된 소박하고 고졸한 미감인 백색 미는 일본인 미술평론가이자 민예연구가 야나기 무네요시(1889-1961)가 조선 백자를 두고 평가한 아름다움이다. 이후 한국적 아름다움을 말할 때 조선백자는 단골 메뉴가 됐다. 그래서인지 단색화 작가들은 자신들의 작업적 모티브를 조선 백자에서 찾는 경우가 많다. 

 

태양을 품은 도시: 130.3×80.3cm 캔버스에 돌가루, 먹, 아크릴 2021


백색의 미감이 우리 고유 정서를 대표하는 것처럼 느끼는 이유는 ‘한민족=백의민족’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이를 정당화하는 데 조선 백자가 있다. 특히 현대에도 사랑받는 보름달 같은 풍성한 미감의 달 항아리는 백색 미에 대한 관념을 더욱 공고히 해준다. 

 

이런 이유로 백색이 한국적 미감을 형성하는 바탕이 됐을까. 밝은 색을 좋아하는 것은 확실하나 그게 꼭 흰색인지는 앞으로 풀어내야 할 숙제다.

 

우리는 다이내믹한 성정도 가지고 있다. 그것을 입증하는 것은 색채들이다. 전통 혼례 때 입는 옷이나 귀족이나 왕의 의복에 쓰인 색채는 가히 도발적이다. 궁궐의 단청이 대표적이다. 이런 기질은 최근 세계 무대에서 각광받는 한국 대중문화에서 잘 드러난다.

 

하얀 벽과 붉은 지붕: 53.5×65.5cm 캔버스에 먹과 아크릴 2021


 

김서한이 찾아가는 한국 미감의 본질은 색채다. 단청의 강한 원색 대비에서 보이는 강렬한 에너지를 한국 미감의 모범으로 삼아 작업하고 있다. 

 

그가 그리는 대상은 도시의 풍경이다. 조망하듯 바라보는 구성으로 평범한 도시의 주택가를 표현한다. 그런데 강한 원색으로 지붕과 벽, 길을 칠한다. 색채의 대비에서 활력이 느껴진다. 모두가 단청에서 쓰는 색채들이다. 강한 색채와 기하학적 구성 덕분에 추상회화처럼 보인다. 특히 비스듬히 내려다보는 각도에서 그려내는 풍경이기에 더욱 새롭게 보인다. 김서한은 전통에서 찾아낸 색채의 힘으로 도시의 활력을 표현하고 있다.

전준엽 화가·비즈한국 아트에디터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정관호-모순된 이미지들의 조화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8] 전영기-익숙한 현실 속 낯선 풍경
· “한국미술 발전을 위해” 2022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展 개막식 성황리 진행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7] 안진희-제주, 신화의 풍경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7] 최수란-그림에 묻어나는 여행의 향수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