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시멘트대란 또 오나' 건설업계와 시멘트업계 가격 인상 두고 공방

7월 시멘트 가격 14% 인상 예고에 건설업계 "오히려 단가 인하해야" 반발

2023.06.09(Fri) 17:25:29

[비즈한국] 건설업계가 7월 예정된 시멘트 단가 인상 조짐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시멘트업계는 전기요금 상승과 환경설비 투자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반면 건설업계는 가격 인상 요청 시점보다 시멘트​ 자재 가격이 떨어졌다며 ​오히려 ​가격 인하를 요구하고 나섰다. 

 

서울 시내 한 건설 공사 현장 모습으로 기사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최준필 기자

 

지난 8일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건자회)는 시멘트 가격 인상을 통보한 쌍용씨앤이와 성신양회에 ​시멘트 단가 인하를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건자회는 대형·중견 건설사 자재 구매 담당자들이 모인 협의체다. 건자회는 이번 공문에서 △유연탄 등 자재가 하락분을 반영한 단가 인하 △유연탄 및 전기요금과 관련한 공식적인 원가분석 근거 자료를 요청했다. 

 

시멘트 가격 인하 요구는 7월 예정된 가격 인상이 발단이 됐다. 국내 시멘트업계 1위 쌍용씨앤이는 7월부터 1종 벌크시멘트 가격을 톤당 10만 4800원에서 11만 9600원으로 14.1% 올리겠다고 1일 건설업계에 통보했다. 업계 3위인 성신양회도 최근 1종 벌크시멘트 가격을 톤당 10만 5000원에서 12만 원으로 14.3%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2년 사이에 벌써 네 번째로 시멘트 가격이 오르는 것이다. 2021년 6월 한 차례 가격이 인상된 데 이어 2022년 두 차례 가격이 뛰었다. 이번 인상이 단행되면 7만 5000원대였던 시멘트 가격이 2년 만에 60%가량 상승하게 된다. 쌍용씨앤이에 이어 성신양회도 가격 인상에 동참하면서 국내 7개 시멘트사의 시멘트 가격 인상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시멘트업계가 내세운 가격 인상 요인은 전기요금과 설비 투자다. 올해 1월부터 전기요금이 kWh당 평균 13.1원(9.5%) 올랐고, 2분기에 또 한 번 8원(5.3%) 인상이 예고된 만큼 제조 단가가 오르고 있다는 주장이다. 전기요금이 시멘트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 수준으로 전해진다. 여기에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2019년부터​​ 5년간 환경설비 투자에 약 2조 원에 달하는 비용을 추가로 지출했다며 ​시멘트업계는 ​인상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그간 전기요금과 환율이 오르면서 시멘트 제조에 드는 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여기에 업계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환경설비에 투자하면서 추가 비용도 발생했다. 제조원가 부담이 급증하면서 대형 시멘트사가 적자를 내는 등 업계 영업실적이 악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건설업계는 유연탄 가격 등 시멘트 가격 인상 요인이 줄어들었다고 맞섰다. 석탄의 일종인 유연탄은 시멘트 원료를 녹이는 연료로 사용된다. 시멘트 자재 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5% 수준. 국가자원정보망인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국내 유입량이 가장 많은 호주 뉴캐슬산 유연탄 가격은 2022년 3월 톤당 246.02달러로 정점을 찍은 뒤 6월 톤당 95.62달러까지 내렸다.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 관계자는 “시멘트 원료가 되는 유연탄 가격과 환율은 지난해 마지막 시멘트 가격 인상이 요청된 시점보다 떨어졌다. 건설업계는 상생 차원에서 이미 지난해 두 차례 가격 인상에 협조했지만 시멘트업계는 제품 가격 인상의 근거가 되는 정보조차 투명하게 공개하지 못했다. 시멘트 단가는 인상이 아니라 오히려 인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건설업계가 이처럼 반발하는 이유는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공사비에 반영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통상 물가상승에 따른 공사비 증액을 인정하는 공공 공사와 달리, ​재건축·재개발사업 등 민간 공사는 대부분 착공 이후 물가 상승에 따른 공사비 인상을 반영하지 않는다. 공사비 산정 기준일 이후에 물가가 오르면 공사비 인상 협상을 벌이거나 수주업체가 물가 인상 부담을 온전히 떠안아야 한다. 현재 공공 공사에서도 건자재 가격 상승분은 온전히 보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건자재 가격이 오른 만큼 공사비를 올려 수익을 보존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건설 현장 상황이 그렇게 녹록지 않다. 최근 수년간 건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발주처와 공사비 증액을 두고 싸움을 벌이는 현장이 셀 수 없이 많다. 그나마 물가 상승을 인정하는 관급공사마저 상승분을 100%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자재 가격 인상을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차형조 기자 cha6919@bizhankook.com


[핫클릭]

· [지금 이 공시] 2차전지 뛰어드는 알에프세미, 새로운 최대주주 정체는?
· 귀뚜라미그룹 나노켐, 내부거래로 쑥쑥…향후 '역할'에 관심
· [AI 백브리핑③] AI 발전은 지구 환경에 득일까 실일까
· 공정위 레이다에 두 번째 포착…'공시대상 지정' 삼표, 3세 승계 앞날은?
· 시멘트 수급난 빠진 건설업계 "현장은 지금 개점휴업"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