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남세동 보이저엑스 대표가 밝힌 '슈퍼 개발자'의 최소 조건

세이클럽 개발자로 유명한 남 대표의 스타트업 개발자 모집 화제

2017.12.19(Tue) 11:30:42

[비즈한국] 좋은 개발자의 조건은 무엇일까. 수행하는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 같이 일할 팀의 개성이나 방향성에 따라 얼마든지 답이 달라질 수 있는 질문이다. 하지만 어떠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좋은 개발자는 존재한다. 때때로 이들이 세상을 바꾼다.

 

인턴 시절 만든 당대 최고의 채팅 서비스 ‘세이클럽’ 초기 1인 개발자로 잘 알려진 남세동 보이저엑스 대표는 요즘 인공지능 분야에서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딥러닝에 흠뻑 빠져있다. 딥러닝 스타트업 보이저엑스를 설립한 이유다. 아직 딥러닝을 활용한 어떤 프로젝트를 할지는 결정하지 않은 상태. 무엇을 할지 시작 단계부터 함께할 개발자를 모집 중이다.

 

그래픽=이세윤 디자이너


네오위즈, 첫눈, 네이버, 라인 등을 거치며 업계에서 명실상부한 ‘슈퍼 개발자’​로 통하는 남 대표가 19일 새벽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시한 채용 조건이 눈길을 끈다. 모집 분야는 ‘개발’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딥러닝 스타트업에 필요한 서버, 앱, 웹, 임베디드 업무를 수행한다고 밝히고 있다.

 

미지의 외우주를 탐사하는 보이저 프로젝트에서 이름을 따온 것처럼, 보이저엑스가 앞으로 나아갈 미지의 딥러닝 영역을 함께 개척할 개발자는 과연 어떤 조건을 갖춰야 될까. 채용 조건은 이렇다.


# 보이저엑스의 딥러닝 개발자 채용 조건

 

지원자는 다음 a~f 조건들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

 

a. 다음 질문들 중 절반 이상에 대해서 일정 수준 이상 대답할 수 있음.

 

0. 지금 사용 중인 스마트폰의 해상도는 얼마인가? 화면 캡처를 해서 bmp로 저장하면 용량이 어떻게 되는가? 그걸 png와 jpg로 저장하면 각각 용량이 어떻게 되는가? 동영상의 압축 원리는 무엇일까?

 

1. 한국의 gmail 사용자가 미국의 gmail 사용자에게 메일을 보냈다. 얼마 만에 도착 할까? 어떤 과정을 거칠까? 이에 대해 5분 이상 상세히 얘기할 수 있는가?

 

2. 가상 메모리는 무엇인가? 페이지와 스왑은 무엇인가? 디스크와 메모리의 속도 차이는 어느 정도이고 그 원인은 무엇인가? SSD의 장점은 무엇인가?

 

3. 데이터베이스에서 인덱스를 달면 좋은 점은 무엇인가? 그럼 왜 모든 컬럼에 인덱스를 달지 않는가? 멀티 컬럼 인덱스와 레인지 쿼리는 무엇인가?

 

4. 10기가바이트짜리 파일을 C 드라이브에서 D 드라이브로 복사를 한다. 얼마나 걸릴까? A 폰에서 C 드라이브로 옮겨온다면? 만약 1메가바이트짜리 1만 개라면 얼마나 걸릴까? 카피를 동시에 여러 개 돌리면 더 빨라질까?

 

5. C 또는 C++에서 메모리 관련 버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각각 디버깅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자바 또는 다른 어떤 언어에서의 가비지 컬렉터의 역할은 무엇이고 그 원리는 무엇인가?

 

6. 암호에서 얘기하는 플레인 텍스트라는 것이 무슨 뜻인가? ‎비대칭 암호화, 그리고 인증서에 대해서 설명하라.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7. 동시사용자 최대 100명, 채팅방 1개, 텍스트만 주고받는 것이 기능의 전부인 최소 스펙의 채팅 서버를 데모가 가능한 정도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수준으로 만들어야 한다. 어떤 언어로 몇 줄 정도에 어느 정도 기간에 만들 수 있는가?

 

8. 디지털 시계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초 단위로 표시해야 한다.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그렇게 작성 하면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9. 전임자가 만든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데 생각보다 너무 느리게 동작하는 것 같다. 어떤 부분부터 어떻게 살펴보는 것이 좋을까?

 

10. Dynamic Programming, A* 알고리즘, B+ 트리에 대해서 아는 대로 설명하라.

 

11. 소스 관리 및 배포에 대해서 아는 대로 상세히 얘기하라.

 

12. Virtual Box, AWS, GCE에 대해서 아는 대로 상세히 얘기하라.

 

13. NoSQL, NodeJS 중에 아는 것에 대해서 아는 대로 상세히 얘기하라.

 

14. jQuery, AngularJS, React Native 중에 자신 있는 것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라.

 

15. Windows 또는 Linux와 다른 Android 또는 iOS의 특징에 대해서 상세히 얘기하라.

 

16. ASCII, Unicode, UTF-8에 대해서 아는 대로 상세히 얘기하라.

 

b. 스타트업, 작은 조직에서 일하면서 많이 배우고 빠르게 성장하고 싶음.

 

c. 개발이라면 서버, 웹, 앱, 임베디드, 프론트, 백엔드, 아무튼 뭐든지 가리지 않고 좋아함.

 

d. 인생 통틀어서 코딩 경험이 최소 1000시간 이상임.

 

e. 새로운 기술을 비교적 빠르게 배우고 익혀서 구현 할 수 있음.

 

f. 영어로 된 기술 문서를 읽는데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 않음.

 

g. 딥러닝의 미래가 밝다고 생각함.

 

남세동 보이저엑스 대표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적으로 밝힌 개발자 모집 조건이 화제다. 사진=남세동 페이스북 캡처


# 채용 조건은 ‘화제’…개발자에겐 ‘화두’

 

남세동 보이저엑스 대표가 이러한 채용 조건을 페이스북에 올리자 불과 10시간 만에 공유가 100건에 육박하고, 수많은 댓글이 달렸다. 대부분 사람들은 지원 여부를 떠나 개발자로서 자신을 한번 돌아보게 만드는 채용 조건이라는 반응이다.

 

남 대표는 이 같은 채용 조건 제시 배경에 대해 “좋은 딥러닝 개발자의 조건이라기보다는, 다양한 분야를 잘할 수 있는 개발자의 조건”이라며 “취지에 적은 대로 아직 할 일이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채용 조건을 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채용하는 입장에서도 서류 검토를 최소화할 수 있고, 지원자도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어 양쪽 모두에게 좋다”고 덧붙였다.

 

이를 본 다른 개발자들은 대부분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 개발자는 “순서대로 역량과 경험을 알 수 있는 단계별 질문”이라며 “물리학으로 따지면 마찰력, 전자기력, 중력, 양자를 순서대로 잘 배웠는가를 파악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른 개발자 역시 “기본을 묻는 질문 같아 보이지만 제대로 대답하려면 어떤 질문은 하루 종일 해야 할 수도 있다”며 “다른 개발사들도 채용 시 참고하면 좋을 만한 소양을 묻는 질문이 여럿 보인다”고 밝혔다.

봉성창 기자 bong@bizhankook.com


[핫클릭]

· LG유플러스-네이버 'AI 동맹' 출사표, SK텔레콤·KT의 선택은?
· 앤드류 코프 노키아코리아 대표 "평창이 5G 표준화 이정표 될 것"
· '사진 왜 안 보이지?' 페이스북 미리보기 오류 "본사에 원인분석 요청"
· 네이버 '무단도용 가짜 포스트' 공식 인증, 어쩌다가?
· 10년 전 100만 원을 OOO에 투자했더라면…비트코인 '올킬'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