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공시족 울상, '공단기 프리패스' 때문?

스타 강사 영입하며 가격 인상? 공단기 "3년간 인상 미루다 어떨 수 없는 선택"

2018.06.27(Wed) 17:03:16

[비즈한국] 공무원 시험 전문 브랜드 에스티(ST)유니타스의 ‘공단기’가 과도한 가격 인상으로 수험생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공단기’ ‘영단기’ 등 교육 브랜드로 잘 알려진 에스티유니타스는 2010년 설립돼 8년 만에 국내 대표 교육기업으로 성장했다. 윤성혁 대표 등 4명이 자본금 1900만 원으로 설립한 ​에스티유니타스는 ​가파른 성장세에 힘입어 현재는 임직원 수가 1200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공단기’​​ ​‘영단기’ ‘스카이에듀(입시)’ ‘스콜레(직무 및 창업교육)’ ‘키즈스콜레(유초등 교육)’ 등 70여 개 브랜드를 운영하며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는 평생 교육 플랫폼을 구축했다.​

 

‘공단기’ ‘영단기’ ‘스카이에듀’ 등 교육 브랜드로 알려진 에스티유니타스는 2010년 설립돼 8년 만에 국내 대표 교육기업으로 성장했다. 사진=에스티유니타스 홈페이지


특히 2010년과 2011년 출시한 영어강의 브랜드 ‘영단기’와 공무원 시험 교육브랜드 ‘공단기’가 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 정액 강의료로 1년간 관련 분야 전 강좌를 무제한 수강하는 ‘프리패스’ 상품을 국내 최초로 선보이며 교육업계 ‘​가격혁명’​을 주도했다. 

 

하지만 수험생들 사이에선 ‘프리패스’에 대한 불만이 나온다. 현재 공단기 홈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한 프리패스는 네 가지. ‘12개월 프리패스’가 109만 원, ‘평생 교수님 프리패스’가 110만 원, ‘평생 프리패스 LITE’가 150만 원, ‘평생 0원 프리패스 2.0’이 189만 원이다. 각각 수강 배수 제한, 수강 가능한 과목 수, 수강 기간 등 세부 옵션에 차이를 뒀다.

 

2년째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인 박 아무개 씨(25)는 “2년 전 60만 원대이던 프리패스 가격이 지난해엔 79만 원이더니 올해 109만 원이 됐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현재 공단기 홈페이지에서 구매 가능한 프리패스 상품은 4개. 이 가운데 가장 비싼 상품은 ‘평생 0원 프리패스 2.0’으로 189만 원이다. 사진=공단기 홈페이지


일각에선 공단기가 초반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수험생들에 어필하다가 업계 스타 강사들을 일제히 영입한 뒤 가격을 올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일각에선 업계 스타 강사들을 일제히 영입한 뒤 가격을 올리고 시장을 독점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공단기 홈페이지


업계 관계자는 “스타 강사 영입과 가격 인상이 ‘소비자 지향적’이라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시험 임박 시기나 시험기간 등 특정 시기에 가격 증감이 있을 수 있지만, 상승폭은 타 업체들과 비교해도 과한 측면이 있다”고 전했다. 

 

이에 에스티유니타스 관계자는 “처음 공단기를 열었을 때 강사는 과목별 1명씩 총 5명이었는데, 시장규모가 커지고 수험생이 원하는 서비스도 다양해져 강사 수를 늘리고 직원들도 늘렸다”며 “수강료 인상 요인이 있었음에도 3년가량 프리패스의 금액을 60만 원대로 유지했으나, 가격 인상을 더 이상 미루기 힘들게 돼 부득이 가격 인상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에스티유니타스 측은 ‘0원 프리패스’ 등 ‘환급반’ 정책을 시행하며 세금을 제외한 100% 수강료를 수험생들에 돌려주는 데 따른 비용도 상당하다고 전했다.

김상훈 기자 ksanghoon@bizhankook.com


[핫클릭]

· [단독] '군대 다시 가라고?' 경찰특공대 지원자격 변경에 수험생 뿔났다
· '영단기 스타트업 신화' 에스티유니타스의 빛과 그림자
· 서른을 한 달 앞둔, 꿈과 현실의 기로에 선 '아홉수 청년'들의 속내
· "한끗 차이 아쉬워…" 노량진 공시족 3인의 포기할 수 없는 이유
· ‘공시 메카’ 노량진 놀이문화 따라잡기 ①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