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2015년 내부감사서 드러난 강원랜드 채용비리, 왜 이제야 터졌나

"채용에 3000만 원" 직원이 라디오에서 주장…직원들 '금품 나왔다면 검찰이 가만 있지 않았을 것' 반박

2017.09.15(Fri) 18:20:10

[비즈한국] 감사원이 지난 5일 ‘공공기관 채용 등 조직·인력운영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하며 강원랜드 채용청탁 비리가 불거졌다.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과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이 연루돼 정치권에서는 공방이 확산되고 있다. 또 그 과정에서 사정당국이 봐주기 수사를 봐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이어지며 권력형 비리 게이트로 확대될 지 이목이 집중된다.

 

사정당국과 강원랜드 등 관계자에 따르면 2013년 일반사무와 카지노·호텔 부문에 채용된 518명 중 95%인 493명이 청탁 대상자로 분류된다. 강원랜드의 채용 부정청탁 등 문제는 강원도와 정치권에서는 비밀 아닌 비밀이다. 사정당국 한 관계자는 “강원랜드는 지역구 의원이나 지역 유지들 입김이 없으면 취업이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강원랜드 채용 부정청탁에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과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이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강원 지역 5개 군을 지역구로 둔 염동열 자유한국당 의원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강원랜드 폐광지 자녀 특혜채용 보도 관련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박은숙 기자


강원랜드 역시 오랫동안 곪아온 내부 채용부정 문제를 파악하고 있었다. 함승희 대표이사는 2015년 취임하며 대대적 감사를 벌였다. 자체 감사를 통해 최흥집 전 사장 시절 채용된 518명의 직원 중 대다수가 청탁 대상자임을 파악, 지난해 춘천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청탁 대상자였던 직원들은 ‘국회의원 A 씨 보좌관 전화 3번 옴’ 등과 같이 어떤 고위직 라인을 통해 몇 차례 청탁이 들어온 것인지 알아볼 수 있도록 인사 서류에 표시가 되어 있었다고 전해진다. 얼마나 여러 줄을 통해 청탁이 들어오느냐에 따라 면접 점수 가중치가 달라진 셈.

 

강원랜드는 자체 감사를 통해 문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지만, 춘천지검은 1년 뒤인 올해 4월 20일 최흥집 전 사장과 전 인사팀장 권 아무개 씨를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의 수사의지가 없었다는 비난이 줄을 잇고 있다. 채용과정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국회의원에 대해서는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검찰은 채용청탁 의혹을 받는 권성동 의원과 염동열 의원을 서면조사만 하고 수사를 마무리했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강원랜드 건으로 봤을 때 검찰이 눙치고 넘어가듯 수사를 마무리한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감사원의 늑장 감사결과 발표도 정치적 판단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4월 감사원은 정권 교체기 공직기강확립을 위한 특별감찰에 들어갔다. 감사원은 특별감찰이 끝나고 며칠 지나지 않아 강원랜드에 공공기관 채용 등 조직인력 운영 감사를 나갔다.

 

강원랜드 관계자는 지난 4월 “후발 감사를 나온 감사원 직원들이 오직 직원 2명의 채용비리에 관해 들여다봤다”며 “권성동 지역구 비서관 출신 김 아무개 비서관과 하 아무개 인턴비서였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감사원은 감사결과를 5개월 후인 지난 5일 발표했다. 정권이 바뀌고 나고 한참 지난 시점에 발표한 것을 두고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를 두고 앞의 강원랜드 관계자는 “공공기관 채용 건으로 감사를 하던 당시 목표를 잡고 표적 감사에 나온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권성동 의원을 표적으로 감사한 것이 아니다. 각종 제보와 정보를 사전에 파악해 해당 부분에 대해 감사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또 “감사결과를 검찰에 수사의뢰 한 이후에 발표한 것은 범죄혐의를 고려했을 때 검찰 수사가 우선이라 그랬던 것”이라며 “감사결과는 내부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해 감사 직후 바로 발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강원랜드 내부 직원들 사이에서도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채용청탁 문제로 강원랜드가 비리왕국으로 전락하자 직원들을 바라보는 주변 시선도 곱지 않기 때문이다. 각종 잡음이나 소문들이 기정사실인 양 언론에 보도되며 내부 공방도 끊이지 않고 있다.  

 

가장 논란이 되는 것은 15일 강원랜드 재직자가 한 방송을 통해 “강원랜드 취업 청탁 대가로 1500만~3000만 원의 금품이 오가는 것은 관행”이라고 주장한 대목이다. 강원랜드 내부 관계자는 “검찰의 기소 내용에도 금품수수나 부정청탁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는데 한 직원의 주장으로 전체 강원랜드 직원이 도매금으로 넘어가 속상하다”며 “​제보자의 말이 모두 사실인 양 국민들이 받아들일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복수의 강원랜드 재직자들은 과거 브로커가 있었다는 것에 동의한다. 강원랜드 직원이 아니라 외부 브로커가 지역 유지나 기초단체장, 지역구 의원 등 힘 있는 사람과 연결해 채용청탁을 넣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는 과거 일이고 현재는 소문으로만 존재한다는 것이 강원랜드 직원들의 주장이다. 

 

앞서의 법조계 관계자는 “채용 관련 최흥집 전 사장과 전 인사팀장은 금품수수 부문이 혐의에 포함되지 않았다”며 “계좌 부분도 검찰이 확인했을 것이다. 직접적으로 돈이 오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원랜드 관계자는 “보수정권이든 진보정권이든, 어느 정권에서나 강원랜드 인사는 시끄러웠다. 낙하산 인사부터 직원인사에 이르기까지 문제를 밝혀 엄정한 조치를 해야한다”며 “이해관계에 있는 기득권들이 흔들기를 멈추고 진정한 주인인 직원들이 이끌어 가는 강원랜드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금재은 기자 silo123@bizhankook.com


[핫클릭]

· 일본롯데 강화냐, 롯데지주 확보냐…7700억 실탄 쥔 신동주의 타깃은?
· [단독] '경영권분쟁설' KTB투자증권, 이병철 지분 20% 확보 계약에도 '하세월'
· [골프] '쉬는 게 쉬는 게 아니네' 톱스타 11인의 추석 연휴 계획
· 희비 엇갈리는 강남 재건축의 핵 '잠실주공5단지 vs 은마아파트' 비교체험
· 롯데케미칼, 롯데손보 어찌할까? 신동빈에게 남은 과제들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