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Story↑Up > 라이프

[아빠랑] 엄마 아빠 학교 다니던 시절에… 정독도서관 옆 서울교육박물관

문방구와 운동회 등 옛 국민학교 풍경 그대로…'교복의 이력서' 기획 전시 중

2021.03.02(Tue) 10:32:46

[비즈한국] 코로나19 시대에도 개학은 찾아왔다. 마스크 탓에 재잘거릴 수는 없지만, 새로운 선생님과 친구들을 보는 건 설레는 일이다. 예전 학교도 그랬다. 서울 종로 정독도서관 옆 서울교육박물관에선 그 시절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엄마 아빠 어린 시절 교복와 교실, 학교앞 문방구 군것질 거리까지 둘러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종로 정독도서관 옆에 자리한 서울교육박물관. 옛 교복와 교실, 학교앞 문방구 군것질 거리까지 둘러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사진=구완회 제공

 

#세워진 지 100년 된 중등교육의 발상지 

 

오랜 세월 서울시 공공도서관의 맏형 노릇을 하고 있는 정독도서관은 오랫동안 책을 좋아하는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 또 정독도서관은 건물 자체가 등록문화재다. 이곳은 강남으로 이전한 경기고등학교의 본관으로 1938년에 건축한 근대건축물이다. 그런데 정독도서관 바로 옆에 역시 경기고등학교의 건물이었지만 본관보다 13년 더 일찍 지어진 건물이 있다. 붉은 벽돌의 서울교육박물관 건물이 그것이다.

 

정독박물관을 자주 찾았던 사람이라도 서울교육박물관을 알고 있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을 듯하다. 이곳은 정독도서관의 명성(?)에 그동안 가려져왔으니까 말이다. 아이와 함께 책을 보러 왔다가, 교육 관련 박물관이라는 간판을 보고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면 이곳을 둘러볼 기회가 거의 없었을 것이다.

 

전시실에는 옛 국민학교 모습이 재현돼 있다. 사진=구완회 제공

 

원래 이 자리에는 1900년 대한제국의 고종황제가 우리나라 최초로 세운 근대학교인 관립 한성중학교가 있었다. 그러다 일제 강점 이후에는 경성제일고등보통학교로 바뀌면서 신축 건물들이 추가되었는데, 현재 서울교육박물관의 건물은 1925년에 세워진 것이다. 사람으로 치면 구순이 가까운 셈. 이곳은 1995년부터 서울교육사료관이란 이름으로 교육 관련 자료와 유물들을 전시하다가 지난 2011년 서울교육박물관이란 이름으로 바꾸고 더욱 멋진 모습으로 관람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백 년 전 아이들을 담은 커다란 흑백 사진이 관람객들을 반긴다. 그 옆에는 ‘정동 문방구’라는 빛 바랜 간판을 단 학교 앞 문방구가 보인다. 뽑기판에 ‘어름과자’통, 딱지와 솜사탕까지 있는 것이 영락없이 수십 년 전 엄마 아빠가 다니던 ‘국민학교’ 앞 문방구의 모습 그대로다. 

 

#한눈에 보는 대한민국 교복의 변천사

 

문방구 앞쪽으론 그 시절 운동회의 모습이 디오라마로 전시되어 있다. 청군과 백군으로 나누어 벌이던 각종 경기들, 이를테면 장애물 경기와 공굴리기, 오재미로 박을 터뜨리는 게임에 이르기까지. 운동장 한편에 처진 커다란 차양 아래에는 공책이며 연필 같은 상품이 한아름 쌓여 있고, 다른 한편 나무 아래에서는 김밥과 사이다로 점심 식사가 한창이다. 

 

아담한 박물관은 왼쪽의 상설 전시장과 오른쪽의 기획 전시실로 나뉘어 있다. 지금 전시 중인 기획 전시실의 테마는 ‘교복의 이력서’. 여기서는 삼국시대부터 최근까지 교복의 변천사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1960~70년대 교복이다. 

 

지금 기획 전시실에서는 ‘교복의 이력서’가 전시되고 있다. 삼국시대부터 최근까지 교복의 변천사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진=구완회 제공

 

교복뿐 아니라 그 시대의 교실과 교과서, 책가방과 도시락 등 추억의 물건들이 빼곡히 전시되어 있다. 교실 뒤편에는 불조심과 반공 포스터가 붙어 있고, 교실 중앙 난로에는 양철 도시락들이 몸을 덥히고 있다. 교실 앞에는 태극기를 중심으로 교훈과 급훈이, 칠판을 가운데 두고 시간표와 우리나라 지도가 나란히 자리 잡았다. 학생을 자녀로 둔 엄마 아빠 또한 이 시기에 학교를 다녔을 테니, 아이들과 함께 본다면 나눌 이야기도 많을 듯이다. 

 

상설 전시장은 삼국시대부터 현재까지의 교육 변천사를 보여준다. 고구려의 학교였던 태학부터 고려의 국자감, 조선의 성균관 등 전통 시대 학교의 모습과 함께 일제 강점기와 미군정기, 6·25전쟁 이후 오늘에 이르는 교육의 변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기획 전시실까지 꼼꼼히 둘러보아도 30분 남짓이면 충분하지만, 많은 것을 보고 느낄 수 있는 것이 서울교육박물관 나들이의 장점이다. 

 

중등교육발상지 표지석. 서울교육박물관 자리에는 본래 1900년 대한제국의 고종황제가 우리나라 최초로 세운 근대학교인 관립 한성중학교(경기고 전신)가 있었다. 현재 서울교육박물관의 건물은 1925년에 세워진 것이다. 사진=구완회 제공

 

<여행메모>


서울교육박물관 

△위치: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5길 48

△문의: 02-2011-5782

△이용시간: 평일 09:00~18:00, 토ㆍ일요일 09:00~17:00, 1ㆍ3주 수요일, 공휴일 휴관

 

필자 구완회는 대학에서 역사학을 전공하고 ‘여성중앙’, ‘프라이데이’ 등에서 기자로 일했다. 랜덤하우스코리아 여행출판팀장으로 ‘세계를 간다’, ‘100배 즐기기’ 등의 여행 가이드북 시리즈를 총괄했다. 지금은 두 아이를 키우며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역사와 여행 이야기를 쓰고 있다.​​​​​​​​​ ​​​​​​​​​​​​​​​​​​

구완회 여행작가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아빠랑] 3월이면 절절한 '대한독립만세', 천안 독립기념관
· [아빠랑] 태조 이성계 '조선의 꿈' 품은 전주 경기전과 오목대
· [아빠랑] 할아버지 할머니 어렸을 적에, 한국근현대사박물관
· [아빠랑] 염전과 협궤열차, 아빠와 추억 찾아 소래포구 여행
· [아빠랑] 경복궁 속 숨은 문화유산 찾기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