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Story↑Up > 스타일

[클라스업] 남자도 쇼핑을 좋아해!

쇼핑은 물건 싸게 사는 기술이 아니라 '취향'을 쌓는 일

2018.03.19(Mon) 11:14:01

[비즈한국] 어느 날 문득, 아내가 읽다가 침대 위에 내려둔 책이 눈에 들어왔다. 무라카미 류의 ‘남자는 쇼핑을 좋아해’. 쇼핑을 질색하던 작가가 쇼핑의 즐거움을 깨달으면서 쓴 에세이인데, 그가 산 수많은 물건이 그의 경험과 인생을 흥미롭게 얘기해주었다. 

쇼핑은 쌓는 일이다. 경험과 취향, 안목을 쌓아 더 멋지고 더 세련된 남자가 되는 데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실 쇼핑은 단지 돈으로 물건을 산다는 것이 아니라,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 사람이고, 어떤 취향과 어떤 경험을 쌓아가는지를 보여준다. 가령 지난 10년간의 쇼핑리스트가 있다면, 그가 어떤 사람인지를 이보다 더 잘 설명해줄 것은 없을 것이다. 

우리 일상은 소비와 떼려야 뗄 수 없다. 출근을 할 때만 해도 어떤 옷을 입고, 어떤 신발을 신고, 어떤 양말, 어떤 속옷, 어떤 가방, 어떤 자동차, 어떤 시계, 어떤 안경 등 수십 개의 ‘어떤’을 입고 차고 들고 나간다. 그런데 이 모든 게 어머니나 아내 등 다른 사람이 골라준 것이라면 사실 좀 암울하다. 그러면 쇼핑의 즐거움을 쌓아갈 기회도 없거니와, 자기만의 취향도 쌓이지 않는다. 쇼핑은 쌓는 일이다. 경험과 취향, 안목을 쌓아 더 멋지고 더 세련된 남자가 되는 데에 쇼핑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간과 돈을 들여서 얻을 수 있는 경험과 물건이야말로 인생의 깊이를 더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쇼핑은 왠지 남자보단 여자에게 어울리는 것으로 여기는 남자가 여전히 있다. 같은 물건을 살 때 남자가 10분이면 되는 걸 여자는 두 시간 걸린다는 농담도 한다. 남자는 필요한 물건을 그냥 처음 들른 가게에서 좀 비싸게 단번에 사버리고, 여자는 꼭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도 여러 곳을 들러보며 훨씬 더 싸게 산다며 남녀의 쇼핑 태도를 비교한 농담도 있다. 심지어 이 농담을 진화심리학적으로 연구한 경우도 있다. 

미국 미시간주립대 교수인 진화심리학자 대니얼 크루거는, 남자가 쇼핑몰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사야 할 물건을 발견해서 사서 나오는 것은 원시시대 수렵과 사냥의 흔적이 강하게 남은 것이라는 주장을 저널에 발표한 적 있다. 그럴싸하지만 동의하긴 어렵다. 그는 여자가 쇼핑몰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걸 일종의 사교행위로 봤다. 원시시대에 열매를 채취하는 여자들이 어울려서 일한 것처럼 지금의 쇼핑도 그렇다는 얘기다. 아마 대니얼 크루거는 쇼핑을 잘 안 하는 사람인가 보다. 그리고 아마도 ‘꼰대’ 같은 아저씨인가 보다. 

꼭 필요한 것, 취향에 맞는 것, 자신이 더 멋지게 보이고 더 행복해지는 것을 사는 게 쇼핑의 핵심이다.


지금은 젠더리스 시대다.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을 얘기하는 건 시대착오적이다. 자신의 스타일링에 투자하는 건 사실 여자가 먼저 시작했다. 화장과 패션에서 미세한 차이까지도 신경 써가면서 스타일링을 했고, 그것이 쌓여 개개인의 취향으로 자리잡았다. 당연히 세세하게 취향을 맞춰가며 쇼핑을 해야 하니 시간이 걸려도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 그리고 돈 문제이기도 하다. 한정된 돈을 가지고 최대의 만족을 얻기 위해서다. 그런데 이젠 남자도 쇼핑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남자도 스타일이 중요해졌고, 그루밍족은 이제 필수가 되었다. 성공한 남자의 이미지도 무게 잡고 근엄한 모습이 아니라 패셔너블한 멋쟁이 이미지에 헤어스타일이나 피부관리 잘한 모습이 대세가 되었다. 결국 쇼핑은 남녀 모두의 중요 이슈가 되었다.

 

그리고 쇼핑은 싸게 사는 게 핵심이 아니다. 꼭 필요한 것, 취향에 맞는 것, 자신이 더 멋지게 보이고 더 행복해지는 것을 사는 게 핵심이다. 그러니 쇼핑을 얘기할 때 돈 얘기부터 떠올리지는 말자. 취향에도 안 맞고, 촌스러운 걸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살 필요는 없다. 그럴 바에야 그냥 지금 쓰던 낡은 것을 좀 더 쓰는 게 낫다. 

 

쇼핑은 더 멋진 자신으로의 진화를 위한 투자이지, 결코 싸게 사는 기술이 아니다. 그리고 그 사람의 취향을 파악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다. 그러니 쇼핑을 좋아하는 건 자기가 뭘 좋아하는지에 관심이 있다는 얘기이자 자신의 취향을 가지기 위해 노력한다는 얘기가 된다. 지금은 취향이 곧 그 사람의 ‘클라스’다. 당신은 쇼핑을 좋아하는가?​

김용섭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장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인디아 프리즘] 인도-중국 '때아닌 봄바람' 트럼프 고마워요?
· '일자리 추경' 통과 여부보다 시간에 '관심', 45일 넘길까 '촉각'
· "커피숍이나 해볼까"에 대한 베테랑 가맹점주의 답
· [클라스업] '꽃다발과 스트라이프' 2018 봄을 맞는 자세
· [클라스업] 옷 갈아입듯, 머리 하듯, 집도 '스타일링'합니다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