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아젠다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6] 남정임-흰색의 고유성과 상징성

2020.08.31(Mon) 16:11:51

[비즈한국] 당연하게 여겨왔던 평범한 일상사가 너무도 소중하게 느껴지는 시절이다. 그 소소함의 가치가 우리 삶의 전부라는 깨달음은 보다 나은 내일을 기약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시대에 미술의 역할은 무엇일까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의 초심은 평범하지만 솔직함의 가치를 찾아가는 작가들을 발굴하고 우리 미술의 중심으로 보듬는 일이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아름다움을 주는 미술의 구축이 그것이다. 처음의 생각을 더 새롭고 확고하게 펼치기 위해 새 시즌을 시작한다. 

 

다시… White: 45×95cm Acrylic on canvas 2016(세 작품 모두 동일)


모든 색의 바탕이 되는 색이 흰색이다. 흰색은 무채색이지만 그 자체로도 다채로운 스펙트럼을 형성하며 회화 예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흰색은 작품의 모티브 혹은 주제로 회화가 발전하는 데 비중이 큰 역할을 해왔다. 그래서 미술사에 이름을 남긴 상당수의 작가들에게 사랑받아 왔다. 

 

흰색의 색채적 성질을 작품의 주제로 발전시킨 대표적 작가로는 모리스 위트릴로가 떠오른다. 20세기 초 독창적 풍경화로 파리 뒷골목의 우수어린 정취를 표현해 모딜리아니와 더불어 ‘에콜 드 파리’ 운동을 주도했다. 

 

불우한 출생과 불안정한 환경 속에서 자란 위트릴로는 10세 때부터 술을 가까이 했고, 이후 심한 알코올 중독자가 되어 청년기에는 정신병원에 입원해 치료까지 받아야 했다. 정신질환 치료를 위해 시작한 화업이 그를 미술사에 남는 화가로 만들었다. 

 

다시… White: 72.7×72.7cm Mixed media 2020

 

 

위트릴로 하면 흰색의 건물로 이루어진 거리 풍경이 떠오른다. 흰색 덕분에 독보적 화풍을 완성할 수 있었다. 그의 회화적 특징이 드러나는 이 시기의 흰색 풍경화는 파리의 랜드마크 그림처럼 여겨질 정도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위트릴로에게 흰색은 정신 치료 때문에 생긴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 병동의 흰색, 의사 가운의 흰색, 소박한 교회의 흰색. 이런 것들은 그에게 ‘속죄와 정화’의 상징을 심어주었던 것이다. 

 

따라서 위트릴로에게 흰색은 알코올 중독과 방탕한 생활로 더럽혀진 몸과 마음을 씻어주는 종교적 믿음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흰색의 고유적 성격을 은유 없이 직설적으로 풀어낸 이는 러시아 절대주의 추상회화를 완성한 말레비치다. 그는 추상의 역사적 개념(추상화는 내용을 설명하는 그림이 아니라 색채나 선, 면 자체로 화면을 구성하는 것으로 의미가 없는 미술이다)을 정립하는 데 무채색이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특히 흰색이 지닌 순수성이 가장 적절하다고 믿었다. 그래서 그는 아무것도 그리지 않은 흰색 캔버스 자체를 자신이 생각한 추상회화와 가장 가깝다고 생각하고 작품으로 발표해 유명해졌다.

 

다시… White: 72.7×72.7cm Mixed media 2020

 

 

흰색 그림 작가로 알려진 남정임도 같은 맥락에서 주목을 끈다. 그의 그림은 흰색의 고유성과 상징성에 두루 접근하는 작업이다. 자신의 생활 속에서 우러나온 정서를 흰색과 도형으로 표현하는 주관적 추상회화다. 그래서 첫눈에는 흰색으로 구성한 무채색 추상회화로 보이기 십상이다. 

 

그러나 그의 흰색은 미묘한 색채의 변화 사이에서 상대적으로 흰색의 의미를 보여준다. 더불어 놓이는 색채 면들이 흰색의 성격을 북돋아주는 셈이다. 이를 통해 작가는 공생하는 삶의 아름다움을 말하고 있다.​

전준엽 화가·비즈한국 아트에디터 writer@bizhankook.com


[핫클릭]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6] 장명균-발효의 미학으로 풀어낸 우리 미감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6] 윤선홍-식물은 각자의 사연을 가지고 있다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6] 남여주-자개로 표현한 물의 미학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6] 손하원-첨단기술로 구현한 놀이의 기억
· [한국미술응원프로젝트 시즌 6] 김종규-극사실적 수묵산수화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