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전기차 늘면 주유소 망할까…충전기 도입으로 승부수, 점주 참여가 관건

연료전지·태양광으로 전기 생산해 충전…SK에너지가 시범 운영,2030년까지 서울시 전체 확대

2022.02.15(Tue) 17:09:46

[비즈한국]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고 있지만 충전 인프라 부족을 호소하는 목소리는 여전하다. 이 때문에 에너지 수요가 큰 도심의 주유소에서 손쉽게 충전할 수 있다면 전기차 대중화도 앞당겨질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현행법상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충전설비 이격 거리 기준 탓에 공간 확보가 어려운 기존 주유소에서는 추가 설치가 어렵고, 주유소에서 자체적으로 전기를 생산하더라도 활용하기 어렵다.

 

이 같은 제약 속에서 ‘탈(脫)석유시대’를 맞는 정유업계는 새로운 탈출구를 마련하고 있다. 주유소 내에서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해 전기차 충전에 활용하는 사업을 시범 운영하면서다. 지난 9일 서울 금천구에서 연료전지와 태양광으로 전기를 직접 생산하는 주유소가 문을 열었다. SK에너지는 친환경 발전과 충전이 동시에 가능한 주유소 혁신 사업 모델을 통해 탄소중립과 수소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연료전지와 태양광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유소가 문을 열었다. 서울 금천구에 위치한 종합에너지스테이션 1호 SK박미주유소 전경. 사진=SK에너지 제공


‘종합에너지스테이션(TES·Total Energy Station)’ 1호점인 SK박미주유소에는 연료전지 300kW, 태양광 20kW, 전기차 초급속충전기 1기, 급속충전기 1기가 설치됐다. 휘발유 등 기존 주유와 함께 전기차 충전도 할 수 있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산업통상자원부 분산에너지 활성화 추진전략 과제 중 하나로 추진됐다. 주유소에 태양광·연료전지 등 분산 전원을 설치해 친환경 전기를 생산하고 이를 전기차 충전에 사용하는 주유소 기반 혁신 사업모델이다. 지난해 대한상공회의소 샌드박스지원센터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 융합 샌드박스 심의위원회’에서 주유소 내 연료전지 사업을 시범 운영키로 했다.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실증사업이 가능하게 된 주유소 연료전지 사업은 민관 협력으로 구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규제 샌드박스 제도의 운영과 정책적 지원을 맡고 소방청은 관련 법령 정비 및 안전관리, 서울시는 관련 인허가 등을 추진한다.


#탈석유시대, 전기차 충전 한 발 더 가깝게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3분기 기준 국내 친환경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의 누적 등록 대수는 100만 대를 넘어 총 106만 3169대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전기차는 20만 1520대로, 2014년 말 2775대에 비해 약 70배 성장했다. 하지만 지난해 기준 주유소 1만 1160곳 가운데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업소는 1.6%(182곳)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전기차 충전기가 2대 이상인 곳은 드물다.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와 관련된 규제가 발목을 잡고 있어서다. 이 때문에 그동안 정유업계는 정부가 규제를 완화해줘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현행법상 주유소에는 연료전지를 설치할 수 없다. ‘위험물안전관리법’ 등에 따르면 현재 주유소 부지 내 설치 가능한 시설물은 태양광, 전기·수소 충전시설 등으로 연료전지와 ESS(에너지 저장장치)는 안전상의 이유로 설치에 제약이 따른다. 서울시와 SK에너지는 주유소 내 연료전지 발전시설 설치를 위한 규제 개선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했다. 그 결과 올해 1월 주유소에 태양광, 연료전지,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해 앞으로 2년 동안 실증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아직 전기 ‘생산지’에서 바로 충전하는 효과는 충분히 누릴 수 없다. 주유소 내 연료전지 발전 등으로 전기를 생산해도 이를 곧바로 전기차 충전 등에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전기사업법상 발전사업자가 전기판매업을 겸할 수 없다. ‘미래형 주유소’라는 타이틀을 앞세운 SK박미주유소에서도 아직까지는 주유소 내에서 직접 생산한 전기로 충전할 수는 없다. 전기를 생산해 한국전력에 판매하고, 소비자에게 파는 전기를 다시 사오는 ‘투트랙’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전기차 보급률에 비해 충전소 확보는 부족하다는 평가다. 정부는 민관 협력을 통해 주유소 내 전기차 충전 여건을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 마련된 국내 최대 규모 전기차 급속충전소. 사진=연합뉴스

 

#분산발전으로 손실률 낮추고 전력 자급율 개선 기대

 

에너지 슈퍼스테이션과 같은 모델이 전국 주유소로 뻗어나갈 경우 몇 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분산 발전 활성화를 통해 송배전 손실을 낮추고 도시의 전력 자급율을 높일 수 있다. 추가 부지 확보 없이 도심 내 친환경 차 충전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정부 주도 충전 인프라 구축이 미흡하다는 비판을 받는 정부로서는 매년 급속도로 늘어나는 전기차에 대한 충전 인프라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주유소는 에너지 수요가 집중되는 도심에 위치해 있고, 미래 전기차와 수소차 충전 인프라 설치에 가장 적합한 장소”라며 “차량 충전과 신재생 에너지 발전까지 가능한 복합 스테이션으로 진화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탄소중립 실현을 가장 빠르게 이끌 수 있는 에너지 전환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에너지는 관련 법령 정비 후 생산된 전기를 초급속/급속 전기차 충전기 2기(350/100kW)에 공급할 예정이다. 실증사업을 시작으로 타 정유사와의 협약을 통해 서울시 내 주유소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가맹 주유소의 참여도 이끌어내겠다는 계획이다. 법령이 마련된다면 향후 전기차 운전자들은 친환경 발전 설비로 만든 ‘친환경 전기’로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게 된다.

 

정부도 이번 사업을 통해 안전성을 확인하고, 관련 지원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은 지난 9일 에너지 스테이션 개소식에 참석해 “전기를 만들면서 충전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안정적인 전력 공급과 원활한 전기차 확산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한다는 점에서 일거양득”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도 지난달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후변화대응종합계획(2022~2026)’을 발표, 전기차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민관 협력 체계 구축으로 규제개선을 주도해 2030년까지 이와 같은 TES를 서울시 전체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강은경 기자 gong@bizhankook.com


[핫클릭]

· 베이징올림픽 성화 꺼졌을 수 있다? 중국이 극구 부인하는 이유
· [현장] 마스크 대란 때와 똑같다? 자가검사키트 구매 직접 시도해보니
· 등본 한 장 떼려고 며칠 허비…다문화가정을 위한 행정은 없다?
· 공모주 청약 열기에 주식거래 장애 급증, 해결 못 하나 안 하나
· '한국의 MCU 꿈꾼다' 네이버·카카오·하이브·크래프톤·넷마블 IP경쟁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