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즈한국 BIZ.HANKOOK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비즈

[단독] 정용진 자랑하던 '구단주' 맥주, 이미 제3자가 상표 출원

맥주류·야구장운영업 출원 후 SNS에 이미지 공개된 날 '와인류' 추가…이마트 "아직 출시 계획 없어"

2021.06.17(Thu) 11:04:24

[비즈한국]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개인 SNS에 공개해 화제가 된 ‘구단주 맥주’ 상표권이 이미 제3자에 의해 등록된 사실이 확인됐다. 비즈한국 취재 결과 현재 맥주류에 대한 ‘구단주’ 상표는 등록이 완료됐으며, 동일한 호칭의 ‘와인류’, ‘야구장 운영업’ 상표가 심사 단계에 있다. 상표 전문 변리사는 “정 부회장의 활발한 SNS 활동으로 냄새를 맡은 상표 사냥꾼이 붙은 걸로 추측된다”고 전했다. 

 

평소 SNS를 통해 대중과 활발하게 소통하는 걸로 알려진 정용진 부회장은 지난 10일 기획 단계의 주류 시안을 올렸다. 해당 이미지는 야구 팬들 사이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진=인스타그램

 

정 부회장은 지난 10일 인스타그램에 본인의 캐리커처와 ‘구단주’ 로고가 새겨진 맥주, 소주, 와인 이미지를 올렸다. 이에 대해 신세계 측은 “신세계푸드에서 아이디어 차원에서 콘셉트로 준비한 것이며 상품화는 정해진 바 없다”고 밝혔지만, 야구단 팬을 중심으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구단주 맥주’가 실현되기 위해선 상표 관련 장애물을 해결해야 한다. 이미 제3자에 의해 등록된 상표가 있기 때문이다. 맥주류에 대해 A 씨가 출원한 상표는 지난해 12월 등록됐다. A 씨는 동일한 호칭에 대해 ‘야구단 운영업’ 류의 상표를 올해 4월 출원한 뒤 정 부회장이 개인 SNS에 기획 단계의 주류 이미지를 올린 당일, ‘와인류’를 포함한 상표를 추가 출원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현재 출시 준비 중인 제품은 수제맥주 업체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와 협업한 ‘SSG랜더스 라거’ 정도이며 ‘구단주 맥주’와 관련해선 아직 계획된 내용이 없다”고 전했다. 

 

A 씨는 맥주류에 대한 구단주 상표를 지난해 12월 등록받은 뒤 정 부회장이 구단주로 호응을 받던 시기인 지난 4월 야구단 운영업에 대해, 정 부회장이 SNS에 주류 이미지를 올린 이달 10일 와인류에 대해 상표를 출원했다. 사진=특허청 특허정보넷 ‘키프리스’

 

공우상 특허사무소 공앤유 변리사는 “상표권자 A 씨가 현재 맥주 사업을 하지 않는 걸로 추정되는 점, 정 부회장이 SNS를 올린 날 와인으로 상표의 종류를 확대해 출원한 점, 야구단 운영업 종류에 대해서도 출원한 점 등을 비춰볼 때 정 부회장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상표 사냥꾼일 가능성이 높다. 지금으로선 딱히 무효나 불사용취소 사유가 보이지 않아 (이마트가 이 상표를 사용하려면) 사오는 방법밖에 없어 보인다”고 분석했다. 

 

지식재산권의 가격은 거래 상대에 따라, 시장의 규모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공 변리사는 “상표를 작은 수제맥주 사업장이 사가는 경우와 이마트가 사가는 경우에 가격이 크게 차이가 난다. 이마트는 상표를 사가서 훨씬 큰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 

김보현 기자 kbh@bizhankook.com


[핫클릭]

· IDS홀딩스 주범 '편의 제공' 논란 현직 부장검사, 결국 공수처 고발
· 비인기 아파트 청약 '때 아닌 인기몰이' 알고보니…
· 쏘카·그린카, 1만 대 신차 투입 소식에 관련 스타트업 '화색'
· [IT기업문화 점검①] 취준생이 꿈꾸는 네이버·카카오는 없다
·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분당 집, 인터넷포털에서 모자이크 된 이유는?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