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
HOME > Target@Biz > 이슈

'자원 무기화 시대' 이탈리아가 한국에 손 내민 이유

한-이탈리아 정상회담서 '핵심 광물' 공급망 협력 약속…광산 개발 협력 등 '전략적 동맹' 관계 구축

2026.01.19(Mon) 16:29:21

[비즈한국] 한국과 이탈리아가 전통적인 패션·자동차 교역을 넘어 ‘핵심 광물 안보’를 위한 전략적 동반자로 거듭난다. 30년 넘게 광산 개발을 중단했던 이탈리아가 한국에 손을 내민 이유는 자원을 캐는 데서 끝나는 협력이 아니라, 채굴 이후 정제·가공을 거쳐 배터리와 반도체 같은 첨단 산업으로 연결할 파트너가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핵심 광물이 가격 문제가 아닌 국가 안보와 직결된 자산으로 떠오른 상황에서, 배터리·반도체 산업 밸류체인을 이미 구축한 한국은 이탈리아 입장에서 멈춰 있던 광산을 다시 산업 경쟁력으로 전환해 줄 현실적인 협력 상대가 됐다.

 

이재명 대통령과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19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인공지능(AI)과 반도체는 물론 첨단 산업의 근간이라 불리는 핵심 광물 분야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양국은 한국이 의장국을 맡고 있는 광물안보파트너십(MSP)을 통해 특정 국가 의존도를 낮추고 유연한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 뜻을 모았다. 글로벌 공급망 위기 속 자원 안보가 중요한 외교 사안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과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정상회담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대목은 핵심 광물 공급망에 대한 양국의 구체적인 공조 약속이다. 이탈리아는 최근 자원 안보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약 30년 동안 광산 개발을 중단했던 이탈리아는 지난해부터 리튬, 흑연(그래파이트), 구리, 망간, 희토류 등 에너지 전환과 배터리 등 첨단 산업에 필수적인 핵심 광물 탐사와 채굴을 재개하겠다고 선언했다. 이탈리아 영토에는 유럽연합(EU)이 지정한 핵심 원자재 34종 중 17종이 상당량 매장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를 탐사하기 위해 이탈리아 정부는 약 350만 유로(약 60억 원) 규모 초기 예산을 배정했다.

 

멜로니 총리는 이번 회담에서 “핵심 광물 분야에 대해 전략적으로 공동 연구 등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며 “핵심 광물과 반도체 분야 협력이 공급망 안정과 전략적 자율성 확보에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단순한 자원 수입 관계를 넘어, 광물 채굴부터 최종 제품 생산까지 이어지는 공급망을 함께 설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양국 협력은 단순히 양자 간 거래에 그치지 않는다. 이번 합의의 핵심 플랫폼은 ‘광물안보파트너십(MSP)’​이다. MSP는 미국 주도로 한국, 이탈리아, 일본, EU 등 우방국들이 모여 핵심 광물 공급망의 투명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결성한 다자간 이니셔티브다. 현재 한국이 의장국인 이 체제 안에서 이탈리아와의 협력은 그 의미가 남다르다.

 

최근 전 세계는 자국 우선주의와 ‘자원 무기화’로 인해 공급망 리스크가 극에 달해 있다. 특히 반도체와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광물 대부분이 중국에 의존하는 구조는 한국 경제의 약한 고리였다. 이런 상황에서 이탈리아와 같은 가치 공유국들이 자국 내 광산을 재가동하고 한국과 기술·정보를 공유하기로 한 것은, 예상치 못한 공급 중단 사태가 발생했을 때 대체 경로를 확보할 수 있는 ‘안전판’을 마련하려는 노력으로 해석된다.

  

이재명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과학 강국으로서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강점 그리고 기술 강국인 대한민국의 핵심 DNA가 힘을 모으면 양국이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후 위기를 포함한 글로벌 도전과제에도 양국이 공동 대응하며 가치 공유국으로서 협력의 저변을 넓혀가자”고 말했다.

김민호 기자

goldmino@bizhankook.com

[핫클릭]

· 피플바이오, 2대 주주 아이마켓코리아에 50억 빌린 다급한 사정
· 그린란드 놓고 관세전…트럼프, 동맹국부터 때렸다
· 고려아연, 미국 합작법인 유증 등기 완료 "경영권 분쟁 승기 잡았다"
· 미국이 베네수엘라 공습한 진짜 원인 '초중질유'가 뭐길래
· [현장] "AI·공급망·소재까지…" 한국판 제네시스 미션 가동 예고


<저작권자 ⓒ 비즈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